주짓수 입문한 주린이를 위한 주짓수 용어사전 ‘G’,’H’,’I’

0
2129

주짓수는 많은 전문용어가 있는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복잡한 무술이다. 일부 용어는 일본의 전통 무술인 유도의 뿌리에서 나왔고, 일부는 레슬링, 일부는 포르투갈어로 구성되어있다.

주짓수를 배울 때 사용되는 120개 이상의 용어를 목록(기술, 포지션, 움직임)을 참고하여 용어를 이해하면 수련하면서 기술을 배우거나, 영상을 통한 설명이 이해가 더 잘되어서 기술 습득에 큰 도움이 된다.

G

게이블 그립(Gable grip)

유명한 미국 레슬링 선수 댄 게이블(Dan Gable)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손바닥이 바부잡는 그립이다. 게이블 그립은 다른 그립에 비해 강도가 높기 때문에 선호되며 그레코 그립라고도 불린다.

가싱 아웃 / 가스(Gassing out / gassed)

가스가 빠진다는 것은 주짓수 스파링에서 지쳐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짓수는 심혈관 건강 때문에 또는 에너지 사용이나 호흡을 제대로하지 않는다면 숨이 가빠질 수 있다.

도복(Gi)

전통적인 주짓수 수련시 입는 두꺼운 면 재질의 도복을 일컫는다. 바지, 벨트, 도복은 1920년대 유도와 같은 도복을 사용되었지만 메치기가 주력인 유도와 유도를 개량했듯이 도복도 개량이 되었다.
*또한 노기 주짓수 알려진 기가 없는 주짓수 훈련도 있다.

골드 위브(Gold weave)

단직물과 이중직물을 혼합한 도복직물의 일종이다. 과거에는 골드 위브 도복이 더 유명했다. 그러나 일부 고품질 주짓수 도복만 여전히 ​​고릅 위브로 만들어지고 있다.

그레이시(The Gracies)

브라질 주짓수의 기원이자 선구자인 가문이다. 카를로스 그레이시와 그의 동생 엘리오 그레이시는 유도의 뿌리를 둔 브라질리언 주짓수를 개량하여 재탄생 시킨 것으로 알려져있다. 이후 호이스 그레이시와 힉슨 그레이와 같은 그레이시 가문의 구성원들이 주짓수를 통해 종합격투기(MMA)에서 세계적으로 인정을 받으면서 큰 영향을 미쳤다. 그레이시 가문은 의심할 여지 없이 브라질과 세계 주짓수의 성장에 큰 영향력을 끼쳤다.

그래플링 인더스트리스(Grappling Industries)

세계적인 도복 및 노기 주짓수 대회를 운영하는 조직이다. 그래플링 인더스트리는 토너먼트 대신 라운드 로빈 토너먼트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IBJJF 대회와 다르며 규칙도 다르다.

가드(Guard)

가드 플레이어(누워있는 사람)가 다리를 앞으로 내밀고 엉덩이를 땅에 대거나 상대를 감싸는 모든 자세. 클로즈/풀 가드, 하프 가드, 오픈 가드 등 다양한 가드가 있다. 가드는 일반적으로 두 선수 모두에게 중립적인 위치로 간주된다.

가드 패스(Guard pass)

탑 플레이어가 상대의 가드를 무력화하고 극복하는 기술 또는 동작이다. 일반적으로 엉덩이와 다리를 패스하는 동작이 있다.

길로틴(Guillotine)

팔과 겨드랑이를 이용해 상대의 목을 꺽어 서브미션을 거는 효과적이며 기본적인 서브미션 기술이다. 정면에서 거는 프론트 네이이키드 초크 역시 길로틴의 한 종류이다.

H

하프가드(Half guard)

클로즈가드/풀가드의 경우와 같이 상대방의 허리 대신 상대방의 한쪽 다리만 다리로 감싸는 가드이다. 클로즈가드와 마찬가지로 하프가드는 보통 중립적인 위치로 간주되며 많은 스윕과 서브미션을 사용할 수 있다.

헤드 앤 암 초크(Head and arm choke)

암 트라이앵글과 같다.

힐훅(Heel hook)

발목과 무릎을 동시에 비트는 레그 락의 한 종류이다. 발 뒤꿈치에 훅을 걸어 무릎의 인대와 반월산 연골에 손살을 줄 수 있어서 위험한 기술이기 때문에 주짓수 대회에서는 사용이 금지되는 경우가 많고 초심자보다는 상급자에게 가르친다.

힙 이스케이프(Hip escape)

불리한 포지션에서 벗어나거나 가드 패스를 막기 위해 엉덩이를 상대방에게서 멀어지게 하는 움직임이다. 엉덩이 빼기는 주짓수의 기본동작이다. 새우빼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허니 홀(Honey hole)

인사이드 산카쿠(inside sankaku)와 같다.

훅(Hooks)

발로 상대의 컨트롤을 도와주는 것.

I

IBJJF.

국제 브라질 주짓수 연맹. 이 조직은 카를로스 그레이시 주니어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권위있는 World IBJJF Jiu-Jitsu Championship을 포함하여 매년 전 세계에서 대회를 개최한다. 또한 공식적인 주짓수 규칙을 정하며 블랙 벨트 인증을 제공한다.

이마나리 롤(Imanari roll)

서 있는 상태에서 안쪽 sankaku/411 다리 잠금 위치로 하는 롤링. 이마나리 롤은 일본의 MMA 파이터인 마사카주 이마나리(Masakazu Imanari)에 의해 대중화되었다.

인사이드 산카쿠(Inside sankaku)

수련자의 다리가 상대방의 다리 주위에 얽혀서 상대방의 안쪽 모양이 삼각형이 된 다리가 있는 다리가 얽혀있는 포지션. 허니홀 또는 새들이라고도 한다.

주짓수 용어사전 A to 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