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 입문한 주린이를 위한 주짓수 용어사전 ‘N’,’O’,’P’,’Q’

0
2196

주짓수는 많은 전문용어가 있는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복잡한 무술이다. 일부 용어는 일본의 전통 무술인 유도의 뿌리에서 나왔고, 일부는 레슬링, 일부는 포르투갈어로 구성되어있다.

주짓수를 배울 때 사용되는 120개 이상의 용어를 목록(기술, 포지션, 움직임)을 참고하여 용어를 이해하면 수련하면서 기술을 배우거나, 영상을 통한 설명이 이해가 더 잘되어서 기술 습득에 큰 도움이 된다.

N

넥 그랭크(Neck crank)

척추와 목 관절을 꺾는 기술. 크랭크라고도 한다.

노기(No gi)

도복을 입지 않고 하는 주짓수. 보통 래시가드 또는 컴프레션 티라고 불리는 폴리에스터나 스판덱스 소재의 바지와 상의를 입고 한다.

남북 포지션(North South)

사이드 컨트롤의 변형으로 가드 플레이어의 머리와 가슴쪽으로 이동해서 정수리가 다리 방향을 향하는 서로 반대가 되는 포지션. 탑 플레이어는 남북 포지션에서 기무라나 남북초크 등 다양한 서브미션 옵션을 가질 수 있다.

누텔라 주짓수(Nutella jiu jitsu)

가짜 주짓수 또는 물에 적신 주짓수. 이 말은 Vagner Rocha와 Renzo Gracie에 의해 대중화되었습니다.

O

오모플라타(Omoplata)

상대의 어깨에 다리를 엮고 엉덩이를 사용하는 서브미션 기술(링크참조)

오쓰(Oss)

공손하게 초대하거나 요청을 할 때 사용하는 일본어 “Onegai Shimassu”의 약어다. 현대 주짓수에서 ‘oss’는 체육관에서의 인사 또는 어떤 요청 및 지시를 이해했다는 표현과 상대방의 존경에 대한 표현 등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된다.

오버훅(Overhook)

상대의 팔 또는 몸 위를 감싸서 컨트롤하기 효과적인 기술이다. 상대의 몸 아래쪽에서 감싸는 언더훅의 반대인 기술이다.

P

펄 위브(Pearl weave)

도복재질 중 인기있는 직물 중 하나이다. 둥근 돌기(‘진주’)의 선 모양이 있다. 강도와 내구성 및 가벼운 무게의 균형을 위해 사용한다.

페루 넥타이(Peruvian necktie)

정면에서 거는 헤드락 포지션에서 전화하는 암 트라이앵글의 변형된 기술이다.

포라다(Porrada)

포르투갈어로 싸움을 의미한다. Everyday Porrada 참고

포스트(Post)

손 또는 발을 사용해서 스윕방어를 도와주는 용어

자세(Posture)

그래플링을 할 때 안정적으로 척추를 정렬시켜 중심을 잡아 힘을 사용하기 위한 최상의 포지션을 말한다.

풀가드(Pull guard)

스탠딩에서 그라운드로 전환하는 가드이다. 일반적으로 풀가드는 사용하는 사람이 지면(매트)으로 이동하여 스탠딩에서의 싸움을 지양하며 테이크다운 기술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며 주짓수 대회에서 인기가 있는 가드이다.

펌멜(Pummel)

상대방의 팔이나 다리를 컨트롤하기 위해 싸우는 것. 스탠딩 그래플링에서 자주 사용되며 더 나은 테이크다운이나 언더훅 컨트롤을 얻기 위해 상대의 팔과 싸운다. 다리가 얽혀있는 상태에서는 다리기술을 위한 포지션을 얻기 위해 상대방의 다리 사이에 다리를 가져오기 위해 싸우는 행위를 말한다.

Q

쿼터가드(Quarter guard)

하프가드 패스를 하는 상대에게 거는 최종방어선. 쿼터 가드는 하프가드와 달리 탑 플레이어의 발목만을 감싸잡은 가드이다.

주짓수 용어사전 A to 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