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는 많은 전문용어가 있는 처음 접하는 사람에게 복잡한 무술이다. 일부 용어는 일본의 전통 무술인 유도의 뿌리에서 나왔고, 일부는 레슬링, 일부는 포르투갈어로 구성되어있다.
주짓수를 배울 때 사용되는 120개 이상의 용어를 목록(기술, 포지션, 움직임)을 참고하여 용어를 이해하면 수련하면서 기술을 배우거나, 영상을 통한 설명이 이해가 더 잘되어서 기술 습득에 큰 도움이 된다.
B
백 컨트롤(Back control)
공격하는 사람이 상대의 뒤에서 양팔과 양다리로 상대를 컨트롤이 가능한 좋은 포지션이다. 백 컨트롤은 리어 네이키드 초크와 같은 서브미션을 위한 기본적인 포지션이며 성공적으로 백을 잡는다면 IBJJF 대회 규정을 기준으로 4점을 얻을 수 있다.
백 테이크(Back take)
여러가지 기술과 포지션에서 백을 잡을 때 쓰는 용어로 대표적인 예로 수련자가 백 컨트롤 하기 위한 베림보로(Berimbolo)와 같은 기술이 있고, 다른 예로는 상대방의 팔을 몸에서 멀어지게 끌고와 등을 잡는 암 드래그(Arm drag)가 있다.
베이스(Base)
베이스는 그래플링을 할 때 가장 기본이 된다. 지도자는 수련생들에게 종종 “베이스 굿”이라는 말로 베이스를 잘 잡았는지 확인한다. 이 의미는 베이스가 안정적이라 기술을 걸거나 밀어 붙이기 어렵다는 의미이다. 주짓수 블랙벨트 지도자인 롭 비에르나츠키(Rob Biernacki)는 좋은 베이스를 “힘을 적용하고 흡수하는 플랫폼”이라고 정의했다.
벨트(Belt)
주짓수는 전통적으로 벨트가 달린 도복을 입는다. 벨트는 화이트, 블루, 퍼플, 브라운, 블랙벨트를 포함하여 코랄, 레드벨트와 같은 명예 벨트까지 있다. 주짓수 랭크 시스템과 함께 관리가 되기도한다.
베림보로(Berimbolo)
도복을 이용해 상대의 백을 잡기 위한 스윕기술이다. 베림보로는 일반적으로 데라히바 가드에서 롤링을 하는 기술이다.
보우 앤 애로우 초크(Bow and arrow choke)
백 컨트롤에서 사용되는 도복 깃을 이용한 초크 기술이다. 목깃을 당기고 다른 한손으로 상대의 바지를 당겨서 활과 화살처럼 시위를 당기는듯한 모습에서 나온 기술이다.
브라보 초크(Brabo choke)
상대의 도복 라펠과 자신의 팔뚝을 이용한 서브미션 초크 기술이다.
브레이크폴(Breakfall) – 낙법
지면에 떨어질 때 충격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팔, 다리 또는 신체 부위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기술적으로 떨어지는 방법. 대표적으로 전방 낙법, 후방 낙법, 측면 낙법, 전방 회전 낙법 등이 있다.
브릿지 앤 롤(Bridge and roll)
upa(우파)
브릿지(Bridge)
브릿지는 주짓수의 기본적인 움직임 중 하나이다. 탈출을 위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하는 동작으로 어깨와 등에 체중을 싣고 엉덩이를 땅에서 강하게 들어 올리는 것이다.
버터플라이 가드(Butterfly guard)
오픈 가드 스타일의 선수들이 많이 사용하는 기술이며 앉은채로 상대의 양 다리 사이에 양쪽 발을 넣는 가드이다. 양쪽 무릎이 벌어지는 모습이 나비(버터플라이)와 같아서 버터플라이 가드라는 이름이 붙여졌고 상대의 다리 사이에 넣은 발로 스윕과 서브미션을 위해 도와준다.
C
콜리플라워 이어(Cauliflower ear) – 만두귀/양배추귀
귀에 데미지를 입어 귀 모양이 변한 귀 기형이다. 이는 혈종을 일으켜 귀로 가는 혈액과 영양분의 흐름을 차단하여 연골을 죽인다. 콜리플라워 귀는 그래플러들 사리에서 흔할 수 있지만 이어가드를 착용해 예발할 수 있다.
클린치(Clinch)
스탠딩에서 양팔로 상대를 잡는 기술이다. 클린치는 테이크다운으로 이어져 상대를 넘어 뜨린 후 공격을 할 수 있고 상대의 공격을 방지할 수도 있다.
클로즈 가드(Closed guard)
등을 매트에 대고 누워 있으면서 무릎을 꿇고 있는 상대를 다리로 감싸는 기본적인 가드이다. 클로즈 가드는 주짓수를 시작하는 입문자가 배우는 기초적인 가ㄷ이며 다양한 스윕과 서브미션으로 전환할 수 있는 좋은 포지션이다. 클로즈 가드를 잡고 있는 사람과 잡혀 있는 사람은 중립적인 상황으로 여겨진다.
카라 초크(Collar choke)
서브미션 기술 중 하나인 초크를 완성하기 위해 상대의 도복 카라를 잡아서 사용하는 초크의 포괄적 용어이다.
도복 주짓수 대회(Competition gi)
도복을 입은 수련생들을 위해 만든 체급별 주짓수 대회이다.
크랭크(Crank)
척추를 공격하는 관절기이다. 크랭크는 목에 거는 ‘넥 크랭크’ 또는 척추에 거는 ‘스파인 크랭크’로 이루어져있다.
크로스 페이스(Cross face)
어깨를 이용해 상대의 머리를 고정하는 기술이다. 일반적으로 사이드 컨트롤 또는 마운트 포지션을 점유한 탑 플레이어가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