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주짓수 스파링을 하기 전에 반드시 알아야하는 11가지 사항

0
732

모든 주짓수 입문자는 스파링을 처음 시작할 때 각기 다른 감정을 가진다. 특히 이전에 다른 무술을 한적이 없다면 더욱 그럴 것이다. 대체로 많은 주짓수 입문자는 첫 스파링을 두려워한다. 왜냐하면 수업에서 배운 것을 마치 시험을 치르듯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이 생기기 때문이다. 일부 학생들은 이런 이유로 스파링에 대한 기대를 하기도 한다. 그들이 여지껏 배운 것을 실제 스파링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고 싶기 때문이다.

주짓수를 수련하는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스파링을 처음 시작하기에 앞서 반드시 알아야할 몇가지 암묵적인 사항이 있다. 체육관마다, 주짓수 팀마다 다르기 때문에 참고를 하면 좋을 11가지 사항을 공유한다.

1. 파트너에게 첫 스파링이라고 얘기한다.

처음 스파링을 하면 어떤 움직임과 방향성을 가져야하는지 알 수 없다. 머리 속이 하얗게 되면서 수업 시간에 배운 기술을 잊고, 스파링 파트너가 철천지 원수와 같이 느껴질정도의 복수심이 보일 정도로 스파링에 임한다. 당황하지 말고 한 걸음씩 나아가면 된다. 파트너에게 처음이라고 말을 한다면 여러분의 파트너는 여러분을 부드럽고 편하게 다룰 것입니다.(지금은.. ㅋㅋ)

2. 계속 움직여라!

첫 스파링을 하기 전에 생기는 긴장감을 풀어라. 천천히 호흡을 하고, 처음 스파링을 한다고 말한 후 파트너를 믿어라. 처음하는 스파링에서는 어떻게 해야할지 모른다. 가만히 있으면 계속 모른채 있어야하지만 끊임없이 움직이다 보면 가드 패스를 하거나 배운 기술들이 자연스럽게 나오게 된다. 포기하지 말고 브릿지! 새우빼기! 베이스 잡기! 등의 기초적인 동작부터 하면 된다.

“걱정하지 말아라.”

스파링을 많이 하고 수업에 더 많이 착성해서 주짓수와 친해지고 자신의 몸을 컨트롤 하는 방법을 이해하면 자신도 모르던 제 2의 천성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시간이 필요하다!

3. 자신의 움직임과 주변환경을 주시하라.

처음 롤링을 할 때 ‘내가 지금 뭐하고 있는거지?’라는 생각은 자연스러운 것이다.(2번 사항) 너무 많이 움직임(팔딱)으로 인해 상대방을 발로 차거나, 팔꿈치를 다치게 하거나, 옆에 있는 다른 동료들을 공격하게 될 가능성이 있다. 스파링을 하기 전에 다른 학생들과의 충돌을 막기 위해 충분히 거리를 두고 있는지 확인하라.(경험이 있는 스파링 파트너가 미리 주시하고 있을 것이다.)

또한 벽을 조심해야한다!

4.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데 있어서 두려워 하지마라.

여러분의 생각과는 달리 스파링을 시합이 아니다. 단지 훈련의 연장일 뿐이며 주짓수를 다음 단계로 끌어올리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다. 스파링을 수업 시간에 배운 새로운 기술을 시도하기에 가장 좋은 시간이다. 기술의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기회를 최대한 활용하여 여러가지 배운 기술을 활용하라. 기술이 잘 되지 않는다면 연습한 후 다음 스파링에서 다시 시도하라.

5. 선배 수련생(유색벨트)과의 스파링을 두려워하지 마라.

높은 수준의 선배 수련생이라고 무조건 완전히 박살나는건 아니다. 유색벨트 수련생은 스파링을 시작한지 얼마 안된 입문자와 스파링을 하는 것이 더 쉽다. 그들도 화이트벨트 시절이 있었고 입문자들의 마음이 어떤지 알고 있다. 그러니 유색벨트가 스파링을 요청하면 주저하지 말고 기회라고 생각하고 ‘예!’라고 말하면 두 사람 모두에게 훌륭한 학습 경험이 될것이다.

일부 입문 수련생은 유색벨트의 수련에 방해가 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유색벨트도 처음부터 유색이 아니였듯이 그들도 그들보다 선배이자 지도자와의 스파링으로 유색벨트가 되었음을 잊지말아야 한다.

후배들의 수준이 향상되는만큼 유색벨트 여러분에게도 ‘다른 스타일’의 훌륭한 스파링 파트너가 생긴다는 것을 명심하라.

6. 스파링이 끝난 후 질문하기

스파링을 완전히 두려워하지 않으면(두려워하지 말아야한다.) 주짓수가 끝날 때까지 모든 질문은 보류해야한다. 걱정이 많은건 이해하지만 주짓수 스파링 시간은 길어야 5분에 불과하다. 1~2분의 대화가 5분의 대화로 이어져서 스파링에서 몸으로 경험하고 깨달을 수 있는 시간을 낭비하지 말아라. 정말로 질문을 해야 한다면 신속하게 질문을 하고 스파링을 이어나가라.

7. 스파링 = 배움

스파링은 배운 기술을 적용하기에 좋은 방법이다. 무엇을 하려는지 막막한 느낌으로 시작하지 말아라. 지도자에게 배운 내용을 기억하고 되뇌여보라. 주저하지 말고 스스로 생각해 봐야한다. 1분 이내 탭을 치면 ‘오히려 좋다’ 탭을 치게된 이유와 베이스의 부재, 몸 위치의 실수를 느끼고 배워서 다시 시도하면 된다.

8. 파트너가 공격하기를 기다리지 마라.

훈련 파트너와 콤바치를 한 후 스파링을 하기 위해 준비를 취할 것이다. 파트너가 가드에서 당기고, 밀고, 패스할 때까지 기다리지 마라. 그렇게 하면 항상 한발 뒤처져서 하게 된다.(파트너에 따라 두 발, 세 발이될 수 도 있다.)

토레안도 패스를 잘 활용해 보라!

9. 다양한 사람과 스파링을 하라.

주짓수 실력을 향상시키는 가장 빠른 방법은 다양한 스파링 파트너를 가지는 것이다. 강한 파트너가 방어 및 탈출 방법을 알려줄 것이다. 경험있는 파트너는 스파링을 어떻게 풀어가야 하는지 알려줄 것이다. 블랙벨트는 완벽하고 아름다운 테크닉을 보여줄 것이다.

누구에게나 배울 점은 있다!

10. 목표를 가져라.

처음 스파링을 한다고해서 목표가 없어야하는 것은 아니다. 방금 수업에서 배운 기술을 사용하거나 가능하면 좋아하는 서브미션을 시도해보라. 사이드 마운트에서 빠져나오는 기술을 시도하라. 작은 목표를 설정해서 계속하면 할수록 격려를 받고 마침내 성공하게 될 것이다. 의심할 여지 없이 주짓수를 더 잘하게될 것이다.

11. 탭을 기억하라.

앞서 언급했듯이 스파링은 경쟁이 아니다. 수업 시간의 연장선이다. 훈련 파트너를 다치게 하지말고 탭을 칠 때 놓아줘야한다. 파트너의 체급이 낮을수록 쉽게 다칠 수 있다. 초보자이기 때문에 서브미션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자존심을 버리고 탭을 쳐라.

그렇게 하지 않으면 결국 자신을 다치게 할 것이다.

주짓수를 수련하면서 더 잘할 수 있도록 스파링은 당연히 해야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주짓수 실력을 개선하고 더 익숙해지는 한 가지 방법이다. 배운 것을 테스트하고,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해 스파링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스파링 시작할 준비. 되셨습니까?
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