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 롤링 & 스파링에 대한 모든 것

0
219

브라질리언 주짓수에서 롤링은 다양한 강도의 스파링 또는 훈련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용어다. 주짓수 수련생은 플로우 스파링(낮은 강도) 또는 하드 스파링(높은 강도)과 같은 용어를 사용하여 강도의 정도를 지정할 수 있다. 누군가 “스파링하자”라고 말하는 것은 레슬링 선수가 “레슬링하자”라고 말하는 것과 비슷하다. 이런 식으로 스파링은 레슬링, 스파링, 놀이와 비슷하다. 양쪽이 힘을 가하는 정도는 ‘훈련 전 준비 운동’이나 ‘시합 준비를 위한 하드 스파링’ 등 상황의 맥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예: 시합 준비를 위한 하드 스파링). 또한 훈련 파트너나 체육관에 대한 친숙함(예: 평생 훈련 파트너가 아닌 방금 만난 사람 등)과 같은 다른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다.

워밍업 스파링

준비운동 또는 몸을 풀기 위한 스파링은 다양한 의미가 있다. 새로운 파트너를 만나는 상황(타 체육관 방문 또는 신규 회원 등장)에서는 스파링의 강도를 이야기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그러나 준비운동 스파링은 일반적으로 낮은 강도의 포지션 또는 서브미션이 없는 플로우 스파링으로 행해진다. 일부 체육관에서는 캐치 앤 릴리스 서브미션을 허용하는 곳도 있고 허용하지 않는 곳도 있지만 보통 워밍업 스파링 중에는 부상 위험이 높아 서브미션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플로우 스파링

플로우 스파링은 스파링 파트너를 이기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포지션 사이를 이동하는 데 목적이 있는 저강도 스파링을 말한다. 각 파트너가 자신에게 유리한 포지션인지에 관계없이 최소한의 힘으로 부드럽게 포지션을 이동하기 때문에 기브 앤 테이크가 이루어집니다. 포지션 전환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플로우 스파링은 포지션 스파링이라고도 한다. 숙련된 두 명의 수련생이 플로우 스파링을 할 때의 스파링은 종종 우아하거나 멋지다고 생각된다. 경험이 적지만 오랫동안 함께 훈련해왔고 서로의 경기를 속속들이 알고 있는 수련생들 사이에서도 플로우 스파링의 특징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스파링은 예민한 감각과 다양한 포지션에 대한 깊이 있는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보 그래플러는 경험이 쌓일 때까지 플로우 스파링에 어려움을 겪는 것이 일반적이다.

포지션 스파링

플로우 스파링과 마찬가지로 포지션 스파링은 포지션을 획득하고 유지하는 데 목적이 있는 스파링을 말한다. 워밍업 중에 하는 경우 낮은 강도로 진행한다. 보다 시합 준비를 위한 스파링 세션 중에는 강도가 더 높다. 강도에 관계없이 목표는 상대를 제압하는 것이 아니다. 가벼운 스파링에서는 플로우 스파링과 포지션 스파링을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강도 높은 경기에서는 포지션 스파링과 서브미션이 목표인 스파링을 구분하기 어려울 수 있다. 또한 파트너가 특정 포지션에서 훈련하거나 스파링을 하는 드릴 중에 포지션 스파링을 하는 경우도 있다.

서브미션 스파링

“서브미션을 위한 스파링”이라는 말은 스파링의 목표가 상대를 서브미션(또는 탭)하는 것임을 의미한다. 서브미션할 수 있는 횟수는 체육관의 상황이나 규칙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일부 체육관에서는 하체 기술인 니 바, 토 홀드, 힐 훅과 같은 서브미션 기술을 사용할 수 없다. 고려해야 할 매너도 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체육관을 방문하거나 새로운 트레이닝 파트너와 함께 스파링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넥 크랭크나 스파인 락과 같이 고통스럽거나 위험한 서브미션을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으로 간주된다. 심각도에 따라 체육관에서 퇴장을 요청받거나 금지될 수도 있으므로 어떤 동작이 허용되지 않는지 잘 모르겠다면 지도자에게 문의해야한다.

라이브 스파링

라이브 스파링은 일반적으로 저항이 있는 스파링을 의미하며 서브미션이 궁극적인 목표이다. 클래식한 저항을 동반한 스파링의 개념은 다른 무술과 주짓수의 근본적인 차별화 요소 중 하나이다. 저항을 동반한 스파링을 통해 수련생은 무술의 이론을 공부할 뿐만 아니라 같은 동작을 시도하는 상대방과 실시간으로 상황을 연습할 수 있다. 이는 자세와 형태를 공부할 수는 있지만 저항하는 상대를 상대로 실시간으로 온 힘을 다해 연습하지 않는 다른 무술과는 다른 점이다.

강한 스파링

강한 스파링은 문맥에 따라 스파링의 강도를 의미하거나 난이도를 의미할 수 있다. 누군가가 “저건 강한 스파링이었어” 또는 “저건 힘든 스파링이었어”라고 말하며 상대방의 난이도를 언급할 수 있다. 이 경우 상대방이 자신보다 더 크고, 더 빠르고, 더 강하고, 더 경험이 많거나, 더 숙련자이기 때문에 따라잡기 어려웠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러나 누군가 “세게 할래요?”라고 묻거나 “세게 하자”라고 말하는 경우라면 구르기의 강도를 언급하며 시합처럼 하고 싶다는 뜻일 가능성이 높다. 항상 그렇듯이 확실하지 않은 경우 물어봐야한다.

컴페티션 스파링

컴페티션 스파링은 강도, 기술, 속도 또는 크기가 비슷한 두 명의 스파링 파트너를 말한다. 이런 스파링은 종종 교착 상태로 끝나거나 약간의 우위로 승리한다. 그러나 서로 동등하게 서브미션을 하는 훈련 파트너를 의미할 수도 있다. 컴페티션 스파링도 강한 스파링으로 간주할 수 있지만, 컴페티션 스파링이 아닌 강한 스파링도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같은 의미는 아니다.

스파링 파트너

어떤 체육관은 직접 파트너를 선택하도록 권장되는 반면, 다른 상황에서는 누군가와 짝을 이루어 주기도 한다. 이는 체육관, 수업 또는 지도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모든 연령, 성별, 체형 및 크기의 사람들과 함께 스파링 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초보자의 경우 이성이거나 자신보다 훨씬 작거나 큰 사람과 함께 스파링 하는 것이 어색할 수 있지만 다음 사항을 참고하면 도움이 된다.

파트너 선택하기

경우에 따라 지도자가 학생들에게 함께 스파링 할 파트너를 선택 하라고 지시할 수 있다. 파트너를 선택하는 방법은 목표에 따라 다르다.

  • 부상으로 인해 회복중인가? 자신보다 작은 사람과 함께 하라.
  • 대회 출전을 위한 훈련인가? 자신의 체격과 실력에 맞는 사람을 찾아라.
  • 새로운 기술을 익히고 있나? 아래 벨트의 파트너와 함게 하라.
  • “A” 게임에서 깊은 수렁에 빠졌나? 높은 벨트의 수련생과 스파링 하라.

스파링 세션에 접근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트레이닝 파트너에 따라 제한을 받을 수도 있다. 소규모 수업인 경우 자신이 연습하고 싶었던 것을 제쳐두어야 할 수도 있다. 파트너에게 자신이 원하는 바를 명확하게 전달하고 서로 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라. 열심히 구르고 싶은데 트레이닝 파트너가 부상을 당했다면 당연히 좋은 매칭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 순간에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더라도 훈련 파트너에게 적응할 수 있도록 마음을 열어두어라.

파트너와 짝을 이루기

지도자가 트레이닝 파트너를 선택해 주는 경우도 있다. 여러분이 좋은 짝이라고 생각하지 않더라도 지도자가 여러분과 짝을 이루는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라.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과 짝을 이루게 되었는데 힘들어한다면 지도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는 것일 수도 있다는 점을 고려하라. 지도자는 아마 여러분에게 더 큰 상대를 상대하는 경험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여러분에게 성장의 기회를 준 것일 수 있다.

경험이 적거나 작은 상대와 짝을 이룬 경우, 상대가 자신을 다치게 하지 않고 잘 해줄 것이라고 믿고 있을 수 있다. 다른 플레이어를 상대로 연습하기 어려웠던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여러분의 체격과 실력이 비슷한 사람과 짝을 이루면 지도자가 여러분의 실력을 측정하기 위해 경쟁 스파링을 유도할 수도 있다. 때로는 매칭에 아무런 의미가 없을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지도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실력, 체격, 나이, 성별에 관계없이 모든 스파링에서 최선을 다할 수 있는 방법이 항상 있다는 것이다.

스파링 거절하기

특히 학생이 스파링 파트너를 고르는 상황에서는 때때로 스파링을 거절해야 할 수도 있다. 여러 가지 이유로 이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다.

  • 부상을 입어 특정 기술 수준이나 체형과 함께 스파링 할 파트너를 찾고 있는 경우.
  • 사람을 다치게 한 전력이 있거나 이전에 타인에게 상처를 준 적이 있는 경우.
  • 상대가 나보다 훨씬 덩치가 커서 함께 훈련하는 것이 걱정되는 경우.
  • 상대방이 매우 새롭고 아직 충분히 숙련되지 않은 경우.
  • 당신을 불편하게 만들거나 자주 무례하게 대하는 사람일 경우.
  • 서브미션 시 절대로 탭하지 않고 스스로에게 위험을 초래하는 경우.

여러가지 상황에서 쉽게 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예를 들어, 탭을 하지 않는 사람이 다칠까 봐 걱정된다면 초크만 하면 된다. 의식을 잃을 수 있으므로 미리 대처 방법을 숙지하고 이런 상황이 발생하면 지도자에게 알려야 할 수도 있다. 이런 일이 반복되면 상대방은 아마도 여러분에게 탭을 치기 시작할 것이다. 그러면 다른 서브미션으로 다시 넘어갈 수 있다. 탭을 하지 않으면 다시 초크로 돌아가라. 안타깝게도 모든 상황이 그렇게 쉽게 처리되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특정 사람, 특히 훈련 파트너를 다치게 한 전력이 있는 사람은 항상 피하고 싶을 것이다.

어색하거나 부적절한 상황

때로는 어색하거나 부적절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이에 대비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주짓수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 중 하나는 함께 훈련할 적절한 그룹을 찾는 것이다. 부적절한 일이 발생하더라도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는지 확인하여 좋은 사람들로 둘러싸여 있는지 확인하라.

다른 성별과 함께 스파링 하기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성과 함께 스파링 하는 것이 불편할 수 있다. 특히 레슬링이나 접촉 스포츠를 하지 않고 자란 주짓수 초보자에게는 낯선 사람이 가까이 다가오는 것이 매우 놀라울 수 있다. 처음에는 이상하겠지만 점점 더 익숙해지실 것이다. 결국에는 길거리에서 마주치거나 기차에서 가까이 앉아도 아무 문제가 없을 것이다. 주짓수와 관련된 친밀감 속에 계속 불편함을 느낀다면 체육관의 누군가에게 이에 대해 이야기하라.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확인하라. 아직 새로운 스포츠에 적응하고 있을 수도 있고 체육관에 특별히 불편함을 느끼게 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또한 체육관의 문화에 유의하라. 주짓수를 시작할 때는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곳을 찾기 전에 여러 체육관을 다녀봐야 할 수도 있다.

부적절한 행동에 대처하는 방법

문제나 부적절한 행동이 발생하면 반드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먼저, 파트너와 구두로 대화를 시도하라. 부적절한 스킨십이나 접촉이라고 생각했던 행동이 스포츠의 친밀감으로 인한 우발적인 부산물일 수도 있다. 그러나 다른 사례가 발생하면 즉시 지도자에게 알려라. 그 후에도 만족스럽게 해결되지 않으면 다른 체육관에서 옮기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주짓수에서 중요한 교훈 중 하나는 ‘모든 체육관이 똑같이 만들어지는 것은 아니며 부적절한 행동에 대처하지 않고 스포츠를 즐길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어떤 상황이든, 결론은 체육관과 함께 훈련하는 사람들이 편안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다른 체육관을 찾아 보도록 하라.

안전과 불편함

특정 상황에서는 불편한 상황과 안전하지 않은 상황 사이에 미세한 경계가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쟁이 치열한 스파링 훈련 중에는 강도가 점점 높아져 부상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다. 시합을 위해 훈련하는 경우라면 일시적인 필요성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훈련 루틴의 필수적인 부분일 수 있다. 하지만 다른 경우에는 이러한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다. 훈련을 시작할 때, 그리고 훈련을 진행하면서 불편함과 잠재적인 부상의 차이를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

안전하지 않다고 느끼면 멈추세요

불편함을 느끼는 상황에 처하면 잠시 멈추고 스스로에게 “내가 안전하지 않다고 느끼는가? 내가 다칠 위험이 있는가? 이 사람이 통제 불능인가?” 이 질문 중 하나라도 ‘그렇다’라고 답했다면 그 상황에서 벗어나 다른 파트너를 찾아야 한다. 누군가와 짝이 되었다면 그 상황에서 자신을 떼어놓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라. 자신의 성격과 상황에 대처하는 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상황을 벗어날 수 있다. 트레이닝 파트너에게 스파링의 강도를 낮추고 싶다는 의사를 구두로 전달하거나 지도자에게 새로운 트레이닝 파트너를 원한다고 말하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다고 말하고 남은 수업에서 빠지겠다고 말할 수 있다. 상황을 처리하는 데 옳고 그른 방법은 없으며 안전을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대로 행동하라.

불편함은 괜찮을 수 있다.

안전과 불편함에 대해 논의할 때는 이 둘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위에서 압박을 가하고 있는데 내가 아래쪽 위치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매우 불편할 수 있다. 실제 부상의 위험이 있는 경우와 단순히 불편한 경우를 구분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처음 주짓수를 시작할 때는 어려울 수 있지만 불편한 징후가 보인다고 해서 섣불리 탭하지 마라. 하지만 자신의 몸에 귀를 기울이고 부상의 위험이 있거나 불필요하게 고통스러울 때를 알아차려야 한다. 항상 그렇듯이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특정 상황이나 자세에 대해 잘 모르겠다면 지도자에게 물어보라. 어떤 경우에는 실제로 폐를 압박하는 서브미션이 있으므로 이를 예방, 탈출 또는 대응하는 방법을 익힐 때까지 계속 탭아웃을 하는 것이 좋다.

스파링 기 VS 노기

주짓수를 수련할 때 일부 체육관에서는 Gi와 No Gi 클래스를 구분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유도를 처음 접하는 사람이라면 기를 전통적인 유도복으로 인식할 수 있다. 주짓수가 유도에서 유래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전통적인 주짓수 유니폼이 Gi라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노기 역시 인기 있는 훈련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컴프레션 반바지와 래쉬가드를 착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주짓수 체육관이 전통적인 접근 방식에 더 기울어져 있는지 아니면 종합격투기 접근 방식에 더 기울어져 있는지에 따라 둘 중 하나를 더 많이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