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의 세계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새로운 기술들이 소개되면서 그 경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다. 이번에 주목받는 혁신은 바로 ‘초이바’라는 새로운 암바 기술로, 와이어 주짓수의 수장인 최용원 관장이 그 창시자다. 최 관장은 최근 세계적인 주짓수 기술 플랫폼인 ‘BJJ Fanatics’에서 이 독특한 기술에 대한 강의를 촬영하며 주짓수 커뮤니티 내에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초이바는 주짓수에서 가장 유행하는 기술 중 하나로 빠르게 자리 잡았다. 마이클 갈론, 마이키 머시, 닉 라이언, 크레이그 존스, 라노스와 같은 세계 정상급 그래플러들이 이미 이 기술을 사용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배경 속에서, 최 관장이 2004년 파란 띠일 때 이 기술을 처음 개발했다는 사실은 더욱 주목할 만하다. 당시 대한민국에서 주짓수는 아직 막 발을 디디기 시작한 상태였으며, 최 관장의 이러한 발명은 주짓수가 어떻게 전 세계적으로 성장했는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초이바의 개발 과정에 대해 최 관장은 자신의 암바 기술을 개선하고자 다양한 그립, 세팅, 진입 방법을 시도했다고 설명했다. 그의 노력은 결국 새로운 기술의 발명으로 이어졌고, 이 기술은 이제 전 세계 최고의 그래플러들 사이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초이바는 기와 노기 모두에서 사용할 수 있으나, 특히 노기에서 그 효과가 두드러진다고 한다. 방어하는 사람이 사용자의 다리를 멈추기 어렵기 때문에, 초이바는 노기 상황에서 더욱 강력한 기술이 된다. 초이바를 배우고자 하는 초보자에게 최 관장은 버터플라이 가드나 사이드 컨트롤에서 시작하는 것보다, 더 쉽고 접근하기 좋은 방법을 제안한다.

최용원 관장의 초이바에 대한 강의는 ‘BJJ Fanatics’ 플랫폼을 통해 공개될 예정이며, 전 세계의 주짓수 애호가들에게 새로운 학습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주짓수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혁신을 추구하는 최 관장의 노력은 분명히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앞으로도 주짓수 커뮤니티 내에서 그의 이름을 빛나게 할 것이다.

인터뷰 내용 요약

베르나르도 파리아 : 네 여러분, 오늘은 초이 바를 발명한 마스터 최를 소개하기 위해 여기에 왔습니다. 초이바는 최근 주짓수에서 가장 유행하는 기술 중 하나인데요, 만약 여러분이 기와 노기 대회에 관심이 있다면, 마이클 갈론, 마이키 머시, 닉 라이언, 크레이그 존스, 라노스와 같은 사람들이 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보았을 겁니다. 마스터 최는 2004년 파란 띠일 때 이 기술을 발명했고, 이미 20년 동안 이 기술을 사용해왔습니다. 저에게 정말 멋진 점은 그가 대한민국 출신이라는 것인데 이는 주짓수가 얼마나 성장하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20년 전에 대한민국의 파란 띠가 전 세계 최고의 그래플러들이 지금 사용하는 기술을 개발했다는 것입니다. 마스터 최, 이에 대해 조금 더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이 기술을 어떻게 발명하게 되었고, 모든 것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요?

마스터 최 : 2004년 파란 띠일 때, 제 암바를 더 좋게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많은 그립과 세팅, 진입 방법, 작업 등을 시도해봤고, 결국 제 암바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숏 크런치와 레귤러를 발견했습니다. 여기서 많은 비디오를 찍었는데, 당신이 어깨 크런치를 가지고 있고 상대방의 다리를 넘길 수 있다면, 저는 초이 바가 숏 크런치에서 시작되어 레귤러에서 완성된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2004년 파란 띠였을 때 이 기술을 처음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블랙 띠가 되었을 때 이 기술을 가능한 한 많이 알리기 시작했습니다. 기와 노기 사이의 차이점을 여기서 논의하고 있었는데, 초이바는 노기에서 특히 잘 작동하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노기에서는 방어하는 사람이 당신의 다리를 멈출 수 없기 때문입니다.

베르나르도 파리아 : 초이 바를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을 위한 또 다른 질문은 오늘 초이바를 배우기 시작하는 사람에게 가르칠 첫 번째 동작은 무엇일까요? 나비 가드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사이드 컨트롤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 어느 것이 시작하기에 가장 쉬운가요?

마스터 최 : 저는 Z-가드가 시작하기에 좋다고 생각합니다.

베르나르도 파리아 : 동작을 보여주실 수 있나요? 그리고 여기 몇 가지를 보여주어 모두가 초이 바가 무엇인지 큰 그림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실 수 있나요? …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