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그락의 종류와 중요성

0
1766

개인적으로 힐 훅은 노력에 비해 효율성이 높다. 그래서 많은 노기 주짓수를 하는 선수들이 힐 훅을 선호한다. 그러나 힐 훅은 IBJJF 규칙 상 반칙에 속한다. 스포츠 주짓수(도복 주짓수)를 즐기는 여러분에게 IBJJF의 레그 락 규칙에 부합하는 레그 락 기술을 사용하려면 사용이 가능한지를 먼저 알아야 할 것이다.

토 홀드(브라운벨트 이상)

토 홀트는 브라운/블랙벨트가 많은 경기에서 선호하는 서브미션 중 하나이다. IBJJF 규칙 상 브라운벨트 이상 사용이 가능하며 토 홀드의 묘미 중 하나는 오모플라타 안쪽 또는 백 마운트 안쪽의 각도에 다라서 예상하지 못한 각도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토 홀드는 특정 각도에서 사용하면서 발에 리스트 락을 거는 것과 비슷하다.

토 홀드가 단순히 ‘고통스럽게 하는 서브미션’이라고 오해를 하곤 한다. 왜냐하면 세계 유명 대회의 결승전에서 수준 높은 선수들이 그렇게 사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파울로 미야오와 기 멘데스가 결승전에서 서로의 포지션이 완성되지 않았을 때 포지션의 효율에 따라 토 홀드를 사용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이해관계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싸우는 두 선수의 경기력을 생각해보면 좋을거 같다.

2017년 IBJJF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서브미션은 ‘토 홀드’였다. 당시 토 홀드는’ 가장 치명적인 서브미션’으로 선정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토 홀드를 사용할 수 있는 포지션이 얼마나 자주 나타나는지를 보여준다.

아래 영상은 토 홀드를 사용해서 서브미션을 거는 영상이다.

니바(브라운벨트 이상)

니바 역시 제대로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인 서브미션 기술이다. 가드 패스, 스윕 및 대부분의 포지션을 포함한 자세에서 니 바로 전환할 수 있다. 움직임 중간에 니바로 전환할 수 있을만큼 조정한다면 시합에서 엄청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니바는 상대가 탭을 치지 않으면 큰 부상을 입힐 수 있는 서브미션 중 하나이다. 니바 그립을 단단히 만든다면 상대는 반드시 탭을 치게 될 것이다. 니바를 세팅하는 것이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세팅만 한다면 대부분 성공했다고 생각하면 된다.

니바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IBJJF 규칙 상 허용인 점 외에도 많은 포지션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클로즈가드부터 하프가드(위/아래), 데라히바, 리버스 데라히바, 가드 리텐션, 터틀 등 여러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니바에 대해 주목해야 할 중욯나 사항은 토 홀드를 보완한다는 점이다.

아래 영상은 블랙벨트 월드 챔피언인 가브리엘 아르게스의 클로즈가드에서 오모플라타 사용 중 니바를 거는 영상이다.

스트레이트 앵클 락(모든벨트 허용)

가장 중요한 하체 기술은 스트레이트 앵클 락이다. 제대로 세팅된 스트레이트 앵클 락은 모든 벨트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엔트리와 타이밍이 맞으면 다른 서브미션만큼 강력한 서브미션기술이기 때문이다.

스트레이트 앵클 락은 어떻게 걸어야하는지 이해를 하고 있다면 대부분의 각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브미션 기술이다. 숙달하기 쉬운 서브미션이 아니며 기술을 시도할 때 무심코 자신도 서브미션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

부상의 위험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드릴 후 주짓수를 할 때 스트레이트 앵클 락을 시도하는 것은 좋지만 화이트 벨트의 경우 이 기술에 너무 의존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스트레이트 앵클 락을 사용하는 대신 다른 기술과 동작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한다.

레그 락을 좋아하는 지도자 대부분은 만장일치로 레그 락에 집착하여 다른 기술을 등한시 하지말고 광범위하게 기술 수련을 해야 한다고 하며, 레그 락의 늪에 빠져서 동일패턴만을 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한다.

스트레이트 앵클 락은 매우 효과적이어서 제대로 사용하면 힐 훅을 노리는 사람들을 대적할 수 있다. 최근 에디 브라보 인비테이셔널(Eddie Bravo Invitational / 1:20:20)에서 한 선수가 힐 훅을 시도하다가 앵클 락에 걸리는 경기가 있었다.

에스티마 락(브라운벨트 이상)

에스티마 락은 가장 강력한 레그 락 중 하나이다. 이 레그 락은 빅터 에스티마(Victor Estima)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으며 IBJJF에서 사용 가능한 가장 강력하고 파괴적인 레그 락 기술이다. 이 포지션은 빠르게 시전되어 상대가 탭을 할 시간조차 거의 없다.

IBJJF에서 사용 가능한 렉 락의 힘과 다양한은 명백하게 보다 효율적인 힐 훅을 선호하더라도 허용하는 레그 락 기술을 시합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큰 가치가 있다. 트레이닝에서 레그 락을 시도하면 그렇지 않은 곳에서 서브미션을 하는 것보다 도움이 된다. 레그 락을 많이 할수록 더 잘 사용할 수 있고, 레그 락을 더 잘 사용할수록 시합에서 더 많은 승리를 거머쥘 수 있다.

스트레이트 레그 락에 관련해서 배우지 않는다면 시합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다음 영상은 주짓수 강사인 로드리고 카바카(Rodrigo Cavaca)가 사이보그 아브레우(Cyborg Abreu)에게 화이트 벨트를 위한 간단한 스트레이트 앵클 락을 사용하는 영상을 보여준다.

대단히 멋진 영상이라기보다는 그저 스트레이트 앵클 락을 거는 영상이다.

레그 락을 배우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일부 강사의 경우 레그 락 활용 방법을 숙지하고 있다. 레그 락 셋업과 피니시로 많은 대회에서 승리를 거머쥐고 새로운 형태의 게임 플레이를 만들어 가보는 것을 어떨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