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간 마차도는 카를로스 그레이시 주니어 산하의 첫번째 블랙벨트 제자이자 현재 주짓수 레드&블랙벨트이다. 히간은 그레이시 주짓수를 창시한 카를로그 그레이시 시니어의 조카이며 1980년대 강한 주짓수 선수였다. 1980년대 후반에 미국으로 이주한 후 자신만의 성공적인 그래플링 프랜차이즈를 설립하였고 Rico Rodriguez와 같은 유명선수를 배출하였다. 또한 Dan Ionosanto 및 Chuck Norris와 같은 유명 인사를 지도하였다.
히간 마차도는 주짓수 책 중 가장 성공적인 책인 “주짓수 백과사전(the Encyclopedia of BJJ)”을 출간한 저자이다.
히간 마차도(Rigan Machado)
이름 : 히간 마차도(Rigan Machado)
별칭 : N/A
계열 : 미츠요 마에다 > 카를로스 그레이시 > 엘리오 그레이시 > 카를로스 그레이시 주니어 > 히간 마차도
체급: Peso Pesadíssimo (over 100kg/221lbs)
소속팀: Machado Jiu Jitsu
주요이력
- Pan American Champion (1996, 1997 weight & absolute)
- ADCC Bronze Medallist (2000)
히간 마차도의 생애
히간 마차도는 1966년 7월 2일 브라질 리우 데 자네이루에서 태어났다. 그의 이모(어머니의 여동생)과 카를로스 그레이시가 결혼을 하면서 사촌지간이다. 그래서 어린 시절부터 사촌들과 함께 주짓수를 하는 환경과 매우 가깝게 지내며 성장하였다.
히간은 10대 중반(14 ~ 15세)에 주짓수를 좀 더 진지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하였다. 치열한 경쟁으로 뛰어든 히간은 이미 주짓수의 전설이었던 나이차이가 많이 나는 사촌인 홀스 그레이시가 1982년 비극적인 죽음을 맞이할 때까지 함께 훈련하였다. 당시 카를로스 그레이시 주니어는 2번째, 히간은 3번째 지도자로 합격을 하였다. 히건은 칼린호스(카를로스 그레이시 주니어)의 수업에서 코치로서 역할을 하였다. 곧 이어 카를로스 그레이시 주니어에게 첫번째 블랙벨트를 사사받았다.
1980년대 후반, 히간 마차도는 사촌인 시저 그레이시와 함께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시간을 보냇다. 그는 베이 에리아에서 머물렀다. 그러나 그곳에는 주짓수 체육관이 없었기에 로스앤젤레스로 거취를 옮겨 호리온 그레이시의 체육관에서 코치직을 수행하였다.
호이스 그레이시는 개인레슨 지도로 인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바빴고 열성적으로 성장하는 체육관의 그룹 수업을 지도한 누군가가 필요했다. 히간 마차도는 그레이시 체육관에서 1년을 보냈지만 수업을 지도하는 방식에 이견이 엇갈려서 떠났다. 히건은 떠난 후 그의 체육관 이름을 그레이시 주짓수로 사용하고 싶었지만 호리온 그레이시가 상호에 대한 상호에 대한 법적 권리를 가지고 있어서 불가능했다.
히건은 자신이 만드는 체육관에 그레이시 주짓수의 상호를 사용할 법적 권리가 없었기 때문에 카를로스 그레이시 주니어의 승인을 얻어 마차도 주짓수라고 부르기로 하였다. 창립 초기에 운이 좋게도 할리우드 배우인 “척 노리스”가 체육관 설립을 도와주었고 많은 관심을 가졌다. 체육관이 급성장하면서 히건은 친형제를 미국으로 데려와 사업을 키울 필요성을 느꼈다.
당시 미국에는 리건의 가치에 걸맞은 BJJ 대회가 없었기 때문에 마차도는 매섭지만 재미있는 다양한 대회에 출전하기로 했다. 삼보(솜보)와 유도대회에 많이 출전해 팬아메리카 3회, 미국 전국대회 4회 등 여러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지만 삼보와 유도 모두 그라운드에서 매우 제한적인 룰을 갖고 있어 리간은 결국 선수 생활을 그만두고 주짓수 지도자로서 온전히 전념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