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에서 불리우는 기무라 락은 더블 리스트 락(레슬링), 치킨윙 또는 갸쿠 우데가라미(유도)이라고도 합니다. 이 기술은 그래플링의 서브미션이지만 근원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는 불확실하지만 레슬링과 유도에서 시작된 것으로 포착됩니다. 주짓수 서브미션 기술로는 기무라라 칭하였는데 그 이유는 유명한 일화인 1951년 10월 23일에 마사히코 기무라와 엘리오 그레이시의 시합 이후 엘리오 그레이시가 기무라에게 패한 기술이고 그로인해 기무라에 대한 존경의 의미로 이름을 딴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기무라 락은 두 손목 손잡이를 이용하여 어깨와 팔꿈치 관절을 지렛대의 효과를 적용하여 꺽는 서브미션 기술입니다.(주로 어깨)
기무라 락 히스토리
1520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오래된 독일 공격 매뉴얼과 심지어 캄보디아 크메르 사원(12세기)에서도 기무라 락과 비슷한 포지션을 볼 수 있다. 레슬리에서는 더블 리스트 락이 만들어진 것은 대부분 1920년 대의 Lorigo Morelli ( “Tony”Morelli라고도 함)에 기인합니다. 락은 프리스타일 레슬링에서 사용되고 로빈 리드(Robin Reed)는 1924년 파리 하계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땄고 더블 리스트 락으로 사용했다.
브라질리언 주짓수에서는 유도가 마사히코 기무라에 의해 패배한 그랜드 마스터 엘리오 그레이시와의 경기를 통해 유명한 기술이 되었다. 갸쿠 우데가라미의 방법으로 의하여 주짓수에 그의 이름을 칭하였다.
마사히코 기무라 vs 엘리오 그레이시
일본이 2차 세계대전에서 패한 후, 미국은 일본 국가의 점령과 복구에서 동맹군을 이끌었다. 이들은 군대, 정치, 경제 및 사회의 광범위한 개혁을 제정했는데 이러한 개혁 가운데 하나는 일본 학교의 시스템에서 유도를 금지시키는 것이었다. 이러한 개혁은 스포츠를 가르치는 꾸준한 수입원 중 가장 많은 유도가들에게 큰 타격이였는데 그 가운데 마사히코 기무라가 있었다.
17917년 9월생인 마사히코 기무라는 당대 최고의 유도가였었다. 그러나 앞서 언급한 유도가 금지시 되어 그는 전 세계를 여행하며 유도선수들을 상대로 시범 경기를 가지는 국제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가입하기로 결정한다. 이 여행은 프로 레슬링 프로모터인 아루 가라히코가 이끌었고 이를 통해 기무라는 프로 레슬러로 브라질에 입국하였고 남미를 여행하고 프로레슬링 무대에 올리기로 계약을 하였다.
카를로스와 엘리오 그레이시는 기무라가 브라질에 있었다는 것을 알았을 때 그 즉시 엘리오에 대한 전설적인 일본 선수에게 도전하였다. 기무라는 그 제안을 거부하였고 엘리오 그레이시는 그것을 인정하지 않았다. 그레이시 주짓수가 대중들에게 신뢰도를 쌓기 위해서는 여행을 하고 있는 일본 최고 선수인 기무라와 22살의 엘리오와 비슷한 체급(약 70kg정도)인 유키오 가토의 시합을 해야했다.
그레이시는 가토와 2번을 싸웠고 첫번째 시합에서는 무승부, 두번째 시합에서는 엘리오 그레이시가 서브미션으로 승리하였다. 그 승리로 기무라는 도전을 받아들이게 되었고 그들의 승부는 1951년 10월 23일 리오 데 자네이로에서 10분씩 3라운드를 하였다.
기무라와 엘리오 그레이시의 경기를 둘러싼 소문이 있다. 그레이시 광고 전략에 의해 널리 퍼진 이들 중 다수는 싸움 스타일의 이름을 높이기 위해 한판 승부를 하였다.
첫번째는 기무라가 엘리오 그레이시가 3분 이상 버틴다면 그가 졌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는 이 말을 일본인에 의해 언급된 기록을 발견 할 수 없었고 기무라의 말에 따르면 엘리오의 기술을 테스트하기 위해 10간의 테스트를 거쳤고 2라운드에 리버스 우데 가라미로 승리하였다라고 언론에서는 이야기 하였다.
두번째는 두 선수간의 체중차이는 36kg이 난다는 것이었다. 둘의 경기는 체중 제한이 없었고 체중을 측정하지도 않았다. 기무라는 분명 둘 주 더 무거웠지만 우리가 추측하기에는 이전의 경기에서 두 선수를 고려했을 때 약 10kg정도일 것이다.
엘리오 그레이시(39세)는 기무라(34세)와의 경기를 은퇴 경기로 여겼다. 그는 한판 승부 후 일본일을 상대로 승리할 기회가 거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그의 기술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보았다. 그리하여 그는 1954의 은퇴를 1955으로 다시 정하였다.
기무라 트랩 시스템
기무라 트랩 시스템은 2012년 데이비드 아벨란(Davide Avellan)에 의해 개발되었다. 이 시스템은 싸울 때 모든 포지션에서 가능한 기무라 락을 활용한 서브미션 시스템으로 설계되었다. 예를 들어 많은 전환, 스윕, 패스, 서브미션, 테이크 다운과 테이크 다운 카운터. 이 시스템의 기술은 전에는 단독으로 사용되었지만 접근법에 대한 새로운 시각은 배우기 쉬운 시스템에서 한 기술에서 다른 기기법으로 어떻게 쉽게 연결되는지 설계가 되어있다.
기무라 트랩이라는 용어는 서브미션을 위해 키무라 락을 사용하지 않고 기무라 락을 사용하여 공격하는 것을 설명하기 위함에 있고 오히려 긷무라 락은 다른 서브미션, 가드 패스 또는 스윕으로 전황하기 위한 강력한 컨트롤 포지션으로 사용됩니다.
Kimura Trap Official Website: kimuratra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