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투갈어로 guarda fechada인 클로즈 가드는 오늘날 주짓수에서 모든가드의 첫번째 방어법으로 분류되어 여겨진다. 이 가드는 가드 플레이어의 두 다리로 상대방 허리를 감싸안고 발을 엮어 상대방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가드를 굳게 닫는 것을 사려해 보는 가드이다.
주짓수에서의 클로즈가드 역사
Lineage:가드 > 클로즈가드 많은 주짓수 가드처럼 클로즈가드는 주짓수에서 창조된 것이 아니다. 이 가드는 최초의 그래플링 역사에서부터 시작이 사용되었다. 그러나 브라질에서는 1970년대 후반에서부터 1980년대 초반까지 여러 새로운 기술 개발에 있어(만약 없었다면..) 매우 기본적인 포지션 이었다. BJJ Heroes가 인터뷰한전설적인 선수 오타비오 페이소티노(Otavio Peixotinho)는 80년대이전에 그레이시 모토로 사용된 말
”암바는 오직 당신의 가드가 열려 있을 때 걸린다.”
주짓수에서 처음으로 브라질 리오 드 자네이로에 위치한 한 센터 안에 있는 오스왈도 알베즈의 수업에서 클로즈 가드 붐이 생겼다. 마스터 오스왈도는 주짓수를 가르치긴 했지만 현실적으로 그의 주짓수 경험에 제한이 있었다. 그는 유도를 했던 남자였다. 그러나 그는 유도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라이센스 등록비가 필요했기에 주짓수 클래스라는 이름을 대신 사용하기로 결심했다. 알베즈는 브라질리언 그래플링 커뮤니티를 이미 알고 있었고 일본에서 살았었고 그레이시 가문과 친밀한 관계였기에 다른 팀에서 많은 학생들이 정기적으로 그의 아카데미를 방문하였다. 정기적으로 방문하는 학생 중 오타비오 페이소티노와 마르시오 도스 산토스(칼슨그레이시의 문하)는 기본 유도와 그레이시 주짓수 클로즈 가드 기술을 맞바꾸기 시작하였다. 오스왈도의 두명의 탑클래스 제자인 세르지오 펜하(Sergio Penha)와 파스콜 마하스 두아츠( Pascoal Magalhães Duarte)는 페이소티노와 많은 시간 함께 수련을 하였다.
”나와 세르지오 펜하는 아카데미 밖에서 많은 사람들과 수련을 하였다. 오스왈도 우리와 함께 포지션을 이해하고 관찰하였다.
그는 주짓수의 많은 경험을 가지지 못하였기에 헌신적으로 그들의 움직임에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 파스콜 두아츠(Pascoal Duarte)
얼마 지나지않아 주짓수 시합으로 인해 긴밀한 유대관계에 금이 가기 시작하였다. 페이소티노는 기술이 뛰어난 실비오 베링에게 가드에서 암바로 항복을 받아냈다.(아래 영상을 참조), 이 기술은 그들이 개발한 것이다. 파스콜 두아르테는 호이스 그레이와 세르지오 펜하와 함께 3년간의 수련을 통해 터프한 선수로 거듭났다. 클로즈 가드는 빠른 속도로 전파가 되어 많은 스포츠 엘리트에게 적응을 하여 주짓수의 포지션 기초를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특히, 노기, 발리투도(MMA)와 호신술을 위한 중요한 포지션이었다.
다른 중요한 기술로는 주로 트라이앵글을 함께 사용하기를 권하였다. 브라질에서는 초크가 클로즈가드보다 훨씬 전에 존재하고 있었고 그러므로 그들의 오래전 자주 하던 이야기한 것을 기억한다. 그것은 팔을 크로스하여 초크를 하는 것처럼 매우 효과적이지 못한 테크닉이다.라고.. 이말을 교묘하게 이용하여 세르지오 펜하와 트라이앵글을 쓰는 그의 친구들은 클로즈 가드에서 자주하는 세팅을 만드는 완벽한 초크를 소개하였다.
오래기간 다양성을 위해 유술에서 가장 많은 테스트를 한 기술 중 하나인 클로즈 가드는 시간이 지날수록 스포츠 주짓수에서 우위를 잃기 시작했습니다. 참가자의 호기심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타나는 새로운 가드 스타일을 활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 대부분의 BJJ 아카데미에서는 유술의 기초로 클로즈 가드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클로즈가드를 사용하는 유명 선수
- ergio Penha
- Sergio ‘Bolao’ Souza
- Roger Gracie
- Demian Maia
- Otavio ‘Peixotinho’ Almeida
- Marcio Corleta
- Eduardo Santoro
- Carlos ‘Portugues’ Vieira
- Kron Gracie
- Claudio Calasans
- Vinicius ‘Vinny’ Magalha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