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 레그락 기본 소개

0
6860

Ashi Garami

Ashi garami, 싱글렉 X 가드라 부른다. 일반적으로 주짓수 수련생들이 다리에 락을 거는 가장 먼저 배우는 기술이며 레그 락 공격의 시작점이기도 하다. 일본어로 “다리 얽힘”을 의미하는 자세이며 상대방의 다리를 분리시켜 공격하기 위해 다리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상대방의 왼쪽 다리를 공격할 때 오른쪽 발은 상대의 엉덩이에 대고 텐션을 줘서 거리 조절을 할 수 있다. 그런 후 반대쪽 다리를 상대방의 다리 사이에 놓고 양 무릎에 힘을 주어 모으면 상대의 다리를 컨트롤 할 수 있다. 이 포지션에서는 힐 훅, 스트레이트 앵클 락, 토홀드를 포함한 여러가지 레그 락을 걸 수 있다.

Outside Ashi Garami

Outside ashi garami, 상대의 다리 바깥쪽에 두 발을 두어 “아웃사이드 락”이라고 한다. 아웃 사이드 락은 기본 싱글 렉 X 가드 포지션보다 컨트롤하기 좋지만 다리 공격에 노출되어 있다. 대부분의 싱글 렉 X 가드와 아웃사이드 락은 대회를 출전하는 주짓수 선수들이 선호한다. 아웃사이드 락은 싱글 렉 X 가드와 거의 흡사하지만 유일한 차이점은 공격하는 사람의 발이 파트너의 다리 바깥에 놓여 있다는 점이다. 아웃사이드 락은 공격받는 다리를 잘 컨트롤하고 스트레이트 앵클 락, 힐 훅, 토 홀트, 니바 및 기타 다리 기술을 걸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준다.

The 50/50 Guard

또다른 아웃사이드 락 중 50/50 가드 또한 비슷하다. 유일한 차이점은 상대의 다리가 기술을 거는 사람의 몸을 통과한다는 점이다. 50/50 가드에서는 두 사람의 다리를 같은 위치에 놓고 두 선수 서로에게 공격과 방어에 대한 옵션이 동일하게 된다. 50/50 가드는 인버티드 힐 훅 서브미션을 시도 할 수 있는 좋은 포지션이며 매우 효율적이고 강력한 기술이다. 인버티드 힐 훅 외에도 50/50 가드는 스트레이트 앵클 락, 토홀드 및 기타 다리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포지션 특성상 상대방에게 역습을 당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인지하고 있어야한다.

Inside Sankaku

Inside Sankaku는 “인사이드 락”이라고 불린다. 인사이드 락은 위에 설명한 아웃사이드 락과 반대로 상대의 다시 사이에 두다리를 놓는 것에서 시작한다. 인사이드 락은 컨트롤하기 좋은 기회를 만들 수 있고 레그 락 카운터의 위협을 없애서 아웃사이드 락보다 우수하다고 평가된다. 매우 효과적인 인사이드 락은 허니홀(Honey hole), 4-11, 새들(Saddle), 탑락(Top Rock)이라고도 부른다. 인사이드 락은 상대방의 다리가 자신의 몸을 가로 질러 당긴다는 점이 50/50 포지션과 유사하다. 하지만 50/50 가드와 달리 기술을 거는 사람의 다리가 자신의 다리 위에 있고 상대방의 바깥 다리 아래에 있다. 이 포지션에서 기술을 거는 사람의 반대쪽 다리는 상대방의 바깥 다리 아래에 위치한다. 인사이드 락은 50/50 가드처럼 상대방 역시 기술을 걸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는다. 이 포지션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기술은 인버티드 힐 훅이지만 그 외에도 다른 서브미션을 걸 수 있다.

The Leg Knot

The Leg Knot는 “게임 오버 포지션”이라고 부른다. 엉켜있는 다리가 다양한 다리 기술을 할 수 있기에 굉장히 효과적인 포지션이기 때문이다. 이 포지션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거는 사람의 왼쪽 다리는 상대방의 오른쪽 다리 위에, 그리고 상대방의 왼쪽 다리 아래에 (또는 반대) 두어야한다. 기술을 거는 사람의 오른쪽 다리는 상대방의 왼쪽 다리의 걸려 있다. 이 포지션에서 공격하는 학생은ㅇ상대방의 다리를 완벽하게 컨트롤 할수 있고 힐훅, 앵클락, 토홀드 및 힙락을 자유롭게 걸 수 있다. 상대방이 이 폿지션에 걸 수 있는 유일한 선택권은 탈출을 시도하는 것밖에 없다. 그러나 기술을 건 사람에게 서브미션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주기 때문에 그것 또한 쉽지는 않다. 이 포지션이 완성되면 서브미션이 걸리는 것과 같기 때문에 “게임 오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