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주짓수를 수련하기에 짓수에서 일어나는 흔한 부상을 알고 있다.
주로 암바로 인해 팔꿈치 관절과 인대에서 부상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부상에 대한 이유와 치료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아는 것은 힘이다. 부상없이 건강하고 고통스럽지 않은 훈련 또는 시합을 통해 더욱 즐거운 주짓수를 할 수 있다.
주짓수 팔꿈치 부상
2017년 알메이다 엣 알의 주짓수 팔꿈치 부상에 대한 메커니즘을 분석한 결과, 대다수의 부상은 암바에 의한 것이었다.
처음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그레이시 엘리트 주짓수 선수 5명을 대상으로 했으며 이들은 모두 경기 중 부상을 입었다. 부수적으로 주짓수 부상의 비율과 유형은 스파링과 시합에 따라 다르다. 가장 일반적인 주짓수에서 일어나는 부상에 대해 알 수 있다.
부상을 당한 참여대상자들의 부상 직후와 MRI 검사를 받았을 때, 이 2가지의 경우를 두고 실험을 하였다.
초기에 부상이 발생하고 5개월간 선수를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 데이터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부상직후
- 통증이 있었다.
- X-Ray 분석 결과 비정상적인 변화 또는 부상은 없었다.
- 특정 부위와 부상당한 팔꿈치에 작은 흔적이 발견되었다.
- 인대의 불안정성은 관찰되지 않았다.
– MRI에서 보여준 결과
- 6명 중 5명에게서 구부리는 힘줄에 전체 또는 부분적 파열이 보였다.
- 6명 전부 인대 안쪽에 있는 내측측부인대 파열되었다.
- 6명 중 4명에게서 상완골과 팔꿈치머리(주두)의 뼈에 미세한 골절이 있었다.
- 6명 전부 부종이 있었다.
주짓수 팔꿈치 부상 치료
조사결과를 보고 어떤 느낌을 받았는가?
- 첫째, 주로 발상하는 부상은 내측 팔꿈치이다.
- 둘째, 보기에는 큰 부상이 아니라고 생각될 수도 있지만 팔꿈치 인대의 전체 또는 부분적 파열에 가능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점은 팔꿈치 부상은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더 심각한 상태일 수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진료를 받아야 한다.
그렇지만 암바로 인한 내측 팔꿈치 부상은 재활로 치료하기 힘든 다른 부위보다는 좋은 부위기 때문에 꾸준한 재활을 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