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기 앞서 한가지 질문을 해본다.
당신은 마우스 피스를 착용하는가?
주짓수 수련생은 종합격투기(이하 MMA)와 같이 타격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마우스피스를 착용하지 않는 사람이 많다.
마우스 피스를 착용하는 것은 일종의 보험과 같다. 어떤 수련생은 퍼플벨트, 브라운벨트, 블랙벨트를 받을 때까지 단 한번도 안다칠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수련생도 입술, 잇몸, 혓바닥 등 입속에 크고 작은 상처을 겪은 경험이 있을 것이다.
보통 마우스 피스를 착용하지 않는 유형으로는 3가지 유형이 있다. 호흡이 불편하기 때문에 안하는 유형과 금전적으로 부담(1~10만원)으로 인해 하지 않는 유형, 자신을 다치지 않을거라는 “안전불감증” 유형이 있다. 이런 유형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해보자.
- 불편한 유형
처음에는 호흡이 가파르고 숨쉬는게 불편할지 모르지만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익숙해져서 호흡이 편안해진다. 그리고 호흡을 하기 위해(살기위해) 더 움직이다보면 “실력이 늘지 않을까?” - 금적적 유형
마우스 피스 역시 소모품이며 6개월에 한번씩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가격은 1만원에서 10만원까지 천차만별인데 경제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구매하면 큰 부담은 되지 않을 것이다. (사고로 인한 치아비용을 생각해보라) - 안전불감증 유형
사고는 특정인에게 발생하는 것이 아니다. 주짓수에서는 이런 말이 있다. “자존심을 집에 두고 와라.” 자만심 역시 집에 두고 와야한다. 주짓수 매트 위에서는 승자와 배우는자만 있다.
직접적인 타격은 없지만 조금 격한 스파링을 할 수도 있고 또는 옆에 스파링을 하는 사람과 부딪혀서 다칠 수도 있다. 사고는 언제 어떻게 일어날지 모른다.
마우스피스 사용법
마우스피스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은 반드시 “설명서”를 보거나 유튜브 영상 또는 성형 방법을 찾아서 하길 바란다. 여기에서는 간단한 방법을 설명하겠다.
- 물을 60~80도로 끓인다.(넣고 끓이면 안된다.)
- 매뉴얼에 나와있는 방법대로 입에 넣고 성형을 한다.(2회이상 재성형을 하면 성형이 실패 할 수 있다.)
- 아래 영상을 통해 기본적인 방법을 이해하고 해당 브랜드의 매뉴얼대로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