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라히바 가드는 전설적인 주짓수 선수겸 지도자 히카르도 데라히바가 만들어낸 변형 오픈가드입니다.
당신이 등을 매트에 대고 있는 사람(가드형플레이어)이라면 상대가 다리를 오픈하고 있을 때 반드시 이 가드를 사용해 올 거라는 사실에 대해 언제나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가드를 한 다리 중에 하나는 상대방의 반대쪽 다리를 바깥쪽으로 훅을 걸어올 것이며 그 다리의 훅을 이용하여 상대방의 밸런스를 컨트롤 할 것입니다. 이 훅이 데라히바 가드를 오픈가드에서 데라히바로 바꾸어 주는 열쇠입니다. 또한 데라히바 가드는 모던 주짓수의 시작을 알린가드이며 데라히바 가드가 소개된 이후 여기에서 파생된 수많은 변형 오픈/하프 가드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했기 때문입니다.
이 가드는 당시에 존재했던 모든 주짓수팀 중 가장 강한 가드패스를 보유한 칼슨 그레이시의 문하였던 히카르도 데라히바 마스터가 개발하였습니다. 아카데미의 풍조 때문에 힘이 약하고 마른 체형의 데라히바는 자연스레 가드 플레이어가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데라히바 가드는 그에게 더 많은 선택 가능한 옵션을 줄 뿔만 아니라 상대가 가하는 압도적인 힘에 대항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이 가드의 진짜 이름은 “guarda pudium”즉, 푸딩 가드. 상대의 밸런스와 베이스를, 마치 물컹물컹한 푸딩 위를 밟고 선 것 처럼 불안하게 만들기 때문이었습니다.
이 영상은 데라히바 가드에서 상대를 당기면서 오버헤드 스윕을 하는 방법과 상대의 반응에 따라 암바와 오모플라타로 전환하는 방법을 알려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