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리언 주짓수를 수련하는 여정에 수 많은 기술들을 다 기억하기란 불가능하다. 스파링을 하는 동안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훨씬 더 어렵다. 작은 디테일로 인해 승자와 패자가 정해질 수도 있다.
주짓수 기술을 기억하기에 도움이 되는 몇가지 방법을 공유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한다.
주짓수를 배우는 것은 대학입시나 시험을 준비하는 것과 비교해도 무색하지 않다. 입시준비를 하고 시험을 준비하면서 매일 새롭고 많은 내용을 기억해야 한다. 그것을 위해 무엇을 하는가?
1. 메모하라.
학습한 내용을 기록하는 것은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이다. 메모를 작성하면 디테일에 대한 것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기술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할 수 있는게 된다.
메모 작성을 위한 몇가지 필수 팁을 공유한다.
- 수업 중이 아닌 수업이 끝나고 메모하기
수업 중에 메모를 해보면 알겠지만 글을 쓰는 것보다 지도자의 말과 행동이 더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수업이 끝나고 메모를 하는 중 잊은 내용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이는 좋은 현상이다. 그립은 어떻게 잡아야하는지, 체중은 어디에 실어야하는지 등 잊은 내용을 지도자에게 질문을 해서 디테일을 위한 중요한 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안목이 생길 수 있다. - 디지털 시대엔 디지털 활용!
손으로 일기를 쓰는 것도 좋지만 몇달, 몇년을 쓰다보면 특정 기술을 찾기 힘들다. 디지털 시대에 스마트폰은 앱을 사용해서 간단하게 검색도 가능하고 텍스트를 추가해서 디테일에 대한 내용을 넣을 수 있다. 심지어 백업도 가능하다. - 날짜와 명칭을 사용하여 시간순으로 정렬한다. 기술을 기록하는 이유는 나중에 다시 보기 위함도 있다. 날짜를 표시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 명칭으로 추후에 기술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 현재 유용하지 않은 기술이라도 모든 기술을 남겨라. 주짓수 수련생들이 메모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배운 것이 현재 자신의 스타일에 적용된지 않을수도 있고 파트너에게 먹히지 않을 수도 있다. 하지만 그 기술이 종종 몇달 전에 가르쳤던 어떤 기술이 완벽하게 사용된 자신을 발견하게 되기도 한다. 이때 모든 디테일을 다 기억할 수는 없다. 기록을 해둔 것이 있다면 다시 확인해서 사용된 기술에 디테일을 보면 기술을 더욱 단단히 할 수 있다.
- 처음에는 어려울 것라고 생각하라. 주짓수를 연습하는 것은 한가지다. 글로서 자세히 설명하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기술이 향상하기까지 시간이 걸리지만 이 글을 믿고 실행해보면 훗날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거다.
2. 촬영하라.
복잡한 기술의 경우 비디오에 기록하는 것이 좋다. 모든 강의를 비디오로 볼 수 있다면 좋겠지만 모든 지도자가 이것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따라서 이를 해결할 좋은 방법 중 하나는 파트너와 기술을 연구하는 영상을 만드는 것이다. 기술의 디테일이 충만한 수업 직후에 남기는 것이 좋다.
3. 같은 생각을 가진 파트너와 반복적으로 훈련하라.
“Drill to kill”은 주짓수에서 흔히 사용되는 문구다. 배운 모든 것을 기록하고 힘든 파트너를 상대할 때 기억하는 것은 두 단계로 나뉜다. 드릴은 스파링에서 비슷한 상황에 처했을 때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만들어 준다. 특정 동작에서 몸이 반응을 하게 된다.
드릴은 처음에는 모든 디테일에 적응할 수 있도록 천천히 한 후 점차 속도를 늘려가야 한다. 마음이 맞고 서로 시간을 맞출 수 있는 파트너를 찾아야 한다. 또한 연습 중 서로의 디테일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 지적해주어야 한다. 잘못된 기술을 반복해서 나쁜 습관을 키우는 것보다 나쁜 것은 없다.
4. 이미지 트레이닝
모든 사람이 수업 후 드릴을 함께할 파트너가 있다는 행운아는 아니다. 이런 주짓수 러버(Lover)에게 가장 좋은 수련 방법 중 하나는 이미지 트레닝이다.
이미지 트레이닝은 1인칭 시점에서 생각으로 기술의 기술의 동작을 단계별로 진행하는 것이다. 이 수련방법은 과학적으로 효과가 입증 되었다.
가장 유명한 사례로 농구의 자유를 포함한다.
한 그룹은 며칠 동안 매일 연습을 하고,
한 그룹은 같은 날 동안 성공적으로 자유투를 쏘는 모습을 떠올렸고,
한 그룹은 전혀 연습하지 않았다.
놀랍게도 이미지 트레이닝을 한 그룹이 물리적으로 자유투를 연습 한 그룹만큼이나 많은 실력향상을 보였다.
이런 잠재력을 상상해보라. 훈련 시간을 두 배로 늘리 수 있고 출,퇴근이나 여유시간동안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5. 기술 연습
기술을 기억하기 위한 방법중 가장 중요한 것은 긍정적인 마인드이다. 즉, 잠재의식에 의해 기술이 습득 된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특정 동작이 ‘왜’ 여러분의 몸에 익는지, 잘 맞는지 궁금한적이 있나?
기본적인 이유를 말하자면 초기에 시도했을 때 성공적으로 움직임을 해내고 해냈다는 자신감으로 인해 여러분의 몸이 해당 기술을 더욱 강화시키고 이어지는 포지션을 취할 수 있게 성장시켜주는 ‘근육 기억’을 만들어 낸 것이다.
수업시간마다 하급자, 동급자, 상급자와 스파링을 골고루 하라는 조언을 받은적이 있는가? 기술의 타이밍과 세팅이 아직 다듬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여러 레벨의 사람들과 스파링을 시도하면서 기술을 다듬고 테스트를 거치면서 스스로를 신뢰해야 한다.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다. 오늘 배운 기술은 같은 수업을 들은 하급자에게 적용하기도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다음 수업에 오기 전에 위에 기술바와 같이 기술을 기록하고 파트너와 훈련한 후 이미지 트레이닝을 통해 더욱 다듬어야 한다. 다음 수업 스파링 시간에 낮은 벨트부터 서서히 연습을하고 신뢰를 쌓아 높은 벨트에게로 다가가면 된다. 이점은 모든 사람에게 가장 중요하다.
6. 시합이나 스파링에서 기술을 쓸 수 있는 방법을 찾고 물어봐라.
대부분 오늘 배운 기술을 바로 적용하기는 힘들거라 앞서 말한바 있다. 이것이 많은 수련생들이 기술을 버리거나 잊어 버리는 이유 중 하나이다.
기술을 좀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은 연결된 기술을 찾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도자가 클로즈 가드에서 루프 초크를 가르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클로즈 가드에서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오픈 가드 포지션에서 적용하는 사례가 많다. 이를 사용하기 위한 좋은 포지션과 다른 사례를 지도자에게 질문하거나 온라인을 통해 조사해보라.
이 기술을 더 실용적으로 만들면 기억하기 쉽고 연습해서 다듬을 수 있는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
주짓수 수업에 참석 할 때, 수업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것은 모든 수업에 있어 100% 마음을 다해 참석하고 위에서 언급한 작업을 수행해야하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