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돌포 비에이라 (Rodolfo Vieira)는 MMA로 진출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브라질의 어딘가에서 세미나를 가르치기 위해 여행하는 주짓수 지도자이다.
몇 년 전, 그는 Blumenau의 Edgar Guimarães가 이끄는 팀 Escola de Jiu-Jitsu Brasileiro를 방문하여 IBJJ 결승전에서 사용한 최고 수준에서 사용했던 기술을 가르쳤다. 여러분의 탑 플레이를 함에 있어서 빠진 디테일을 알려줄 것이다.
하프가드에서 언더훅을 파서 가드패스를 하는 점에 주목하자. 가드 패스(3점) 후 마운트(4점) 포지션을 선점하여 7점을 획득한다.
“월드 파이널에서 사용한 가드 패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상대가 하프가드로 가드를 두텁게 닫고 있었습니다. 이 포지션에서 저는 언더 훅을 잡았고 이 상황에서 기본적인 언더 훅 자세로 상대의 팔을 감싸고 있었습니다. [0:25] 저는 상대의 팔 아래를 컨트롤하여 팔꿈치 높이에 제 팔꿈치를 유지합니다.(겨드랑이에 너무 가까이 오면 팔에 힘을 줄 수 있어서 강해지고 아래로 내려오기 때문입니다.) 팔꿈치를 고정하고 팔을 머리쪽으로 좀 더 들어 올립니다.[0:46] 양손 그립을 맞잡습니다. 여기에서 발을 올리기 위해 엉덩이를 들어 상대의 허벅지를 밀면서 마운트 포지션으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