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인이 자랑스럽게 운동을 위한 공간, ‘매트’. 공간과 파트너만 있으면 언제든지 수련을 할 수 있다. 그런 중요한 공간을 청소하는 방법을 대부분 모른다. 매트를 깨끗하게 하는 이유는 약간의 시간(청소시간)을 이용해 당신과 친구들의 건강과 매트의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또한, 깨끗한 매트는 좋은 향기가 나고 도복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매트를 청소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에 대한 조사자료에서 내용을 발췌하였다.
- 빗자루, 진공청소기 또는 마른 걸레로 건조한 물질(먼지, 머리카락, 흙 등)을 제거해야한다. 그런 후 매트를 소독할 수 있다.
- 분무기를 사용하여 청소 용액을 골고루 뿌린다. 이 용액은 천연 또는 합성이지만 항진균제, 항균제 및 항 바이러스 성분이 있는 것이 가장 좋다.
- 젖은 걸레(넓은 걸레)로 용액을 뿌린 매트를 청소한다.
걸레로 청소를 할 때는 앞을 유지하며 연속적으로 나아가야한다. 화학 물질 대신 자외선이나 이온수로 소독을 할 수도 있다. 캔버스 매트 공간은 ‘보닛 클리너’로 청소하고 물로 가볍게 헹굴 수 있다.
매트를 청소할 때 깨끗하게 유지하려면 청소하는 사람의 개인 위생 또한 중요하니 잊지 말아야한다.
매트는 어떻게 더러워지는 것일까?
매트는 피, 땀, 눈물로 덮여있다. 또한 머리카락, 먼지, 피부, 발톱 및 손톱, 바셀린, 타액 등으로 덮여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주짓수 매트를 청소하는데는 두가지 요소를 생각해야한다.
- 건조한 물질(먼지, 머리카락, 흙 등)을 먼저 제거하고 매트를 소독한다.
- 매트를 소독한다.
건조한 물질을 먼저 치워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걸레로 먼지를 밀어 매트나 이음색 등 갈라진 틈으로 밀면된다.
건조한 물질(먼지, 머리카락, 흙 등) 제거
빗자루질 또는 마른걸레
건조한 물질을 제거하면 매트 청소를 하는데 도움이 된다. 매트가 긁히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부드러운 칫솔모가 있는 빗자루를 사용하라. 클리닝 용액과 젖은 걸레질을 하기 전에 마른 걸레질을 넘어가도 된다.
진공청소기
진공청소기는 저렴하고 작은 제품부터 배낭처럼 메는 비싸고 큰 제품까지 다양하다. 일부 진공 청소기에는 운반용 어깨 끈이 있다. 청소기의 강모가 부드러운지 확인한다. 업무가 많기 때문에 매일매일 진공 청소기로 청소할 수는 없다. 일주일에 한-두번 정도 하면된다.
매트 소독과 살균하는 방법
매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세제는 다양하다. 예를 들어 Dollamur 및 Zebra와 같은 세척 솔루션을 판매하는 자체 세척 솔루션 업체도 있다. 피부와 눈 등 인체에 무해하며 무독성인 매트 성분과 화학적 반응이 없다는 것이 이상적이다.
세제의 종류는 천연 세제와 합성 세제가 있다. 대부분의 세척액은 용기 뒷면의 라벨에 무엇(포도상, HPV, 곰팡이, 진균류 등)이 제거 되는지 기입되어 있다. 권장 혼합 비율을 알려주기 때문에 측정 컵을 구입하며 혼합하여 사용하면 된다.
항균제, 곰팡이 방지제 (백선-링웜) 및 항 바이러스 청소기
매트는 포도상 구균, 진균 (백선), HPV, HIV, 간염, 농가진, MRSA, 곰팡이로 오염 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물질로 인해 생긴 얼룩으로 냄새가 날 수도 있다.
주짓수에서 가장 흔한 감염은 *포도상 구균과 *백선이다. 백선이 유발하는 이유는 수 많은 곰팡이가 피부에 접촉하거나 이를 만져서 전염된다. 신체의 어떤 부분에도 나타날 수 있다. 포도상구균은 곰팡이가 아닌 일종의 박테리아다. 백선과는 다른 방식으로 퍼진다.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몇주동안 수련을 하지 못한다.
*포도상 구균이란?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Detail.do?contentId=31625
*백선이란? http://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List.do?searchKeyword=%EB%B0%B1%EC%84%A0
비누와 물
어떤 사람들은 비누와 따뜻한 물을 섞어서 매트 청소를 한다. 그런 사람들은 비누를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잔여물이 남아서 매트가 미끄러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비누는 물의 표면 장력을 줄여 균열된 부분과 구멍에 쉽게 들어갈 수 있다. 유화제로 기름기를 떠올리 수 있다. 유념해야할 점은 비누는 항균제, 곰팡이 방지제 및 항 바이러스제가 아니다.
천연 매트 클리너
화학 물질을 지양하는 사람들은 내츄럴한 무독성 표백제와 같은 제품을 찾을 수 있다. 온라인에서 천연 세척 클리너를 검색하여 찾을 수 있고 효능을 보고 어떤 바이러스들(위에 언급한)을 죽이는지 확인하고 적합한 제품을 구매해야한다.
제품으로는 티트리오일, 유칼립투스오일, 라벤더오일 또는 레몬그라스오일과 같은 에센셜 오일과 물, 식초와 함께 용액을 사용할 수 있다.
티트리오일은 항균, 항진균 및 항 바이러스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걸로 밝혀졌다.
베이킹소다는 무독성이며 물과 혼합하여 페이스트를 형성할 수 있다. 이 페이스를 사용하여 매트의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 베이킹소다를 그냥 바르고 스폰지나 걸레에 물을 묻혀 사용하면 된다.
과산화수소 또한 무독성이며 세정제로 사용될 수 있다.
자외선 소독
자외선 소독을 하면 박테리아는 견딜 수 없어서 모두 죽일 수 있다. 아이오와의 레슬링 코치는 위생을 위해 UV광선을 사용하는 ‘Germbot’라는 제품을 만들었다. 제품에 대해서는 공식홈페이지 thegermbot.com에서 확인을 할 수 있다.
전해수
유해물질이 없는 정화된 물을 사용하여 청소하고 소독할 수 있다. 물의 pH의 성분을 염기성 또는 산성으로 변경한느 것이다. Kangen이라는 기계에서 해당 기계를 판매한다. 이들은 식수를 위한 몇가지 다른 알칼리수를 생산할뿐만 아니라 세척 및 살균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생산한다. 자세한 내용은 공식홈페이지 kangen.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합성 화학 매트 클리너
많은 사람들이 표백제와 물을 혼합하여 매트를 청소하곤 한다. 표백제는 일부 매트에 부식성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손을 건조하게 만들고 매트를 표백제 냄새로 가득하게 남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일부는 1:10 비율로 사용한다고 한다.(매트에 따라 다름) 하지만 1:100과 같은 저농도에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표백제로 청소한 후에는 표백제 성분을 제거하기 위해 비눗물로 한번 더 헹구는 것이 좋다. 표백제는 또한 일부 매트의 변색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Lysol, Pine-sol, Simple Green, KenClean (Resilite 권장), Odoban, Cliff Keen 및 Terminator가 있다. 이 회사들 중 일부는 소독용 물티슈도 만든다.
클리너를 쓸 때 가장 좋은 방법은 구매한 매트의 생산자가 권장하는 방법을 쓰는 것이다. 예를 들어 Fuji에서 만든 매트는 위에 필름을 남기므로 Pine-sol을 사용하지 말라고 한다. 그들은 표백제를 사용할 수 있지만 부식성이 있기 때문에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매트에 클리닝 용액 도포
스프레이
매트위에 클리닝 용액을 사용하는 방법 중 가장 쉬운 방법은 뿌려주는 것이다. 스프레이 통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매트 공간이 넓을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다. 반면 매트 공간이 넓지 않을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는다.
잡초 스프레이에 사용되는 휴대용 캐리 스프레이나 더 비싼 백팩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뿌릴 수도 있다. 다른 사람들이 사용한 후기를 보고 적합한 상품을 구매해야한다. 일부 제품은 분사할 때 많은 액체를 배출하지 않기 때문에 적합하지 않다. 용액은 충분히 뿌려주어야 한다. 습기가 많이 남는다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기계를 사용
회전 브러시가 있고 클리닝 용액을 매트에 분사해 주는 진공 청소기 같은 기계가 있다. 매트에서 물을 빨아들이고 완료되면 더러운 세제 용액을 제거한 후 비운다. 비워지는 물의 색으로 얼마나 많은 얼룩과 찌든때가 있었는지 알 수 있다.
주짓수 매트를 위한 최고의 대걸레
온라인에서 탈착식 세탁이 가능한 패드가 있는 넓은(3’또는 4’또는 1m) 마이크로 화이버 걸레를 구매하라. 건조한 걸레 또는 젖은 걸레를 구매할 수 있다. 젖은 걸레를 세척액으로 사용하기 전에 빗자루 대신 마른 걸레를 사용하여 건조한 물질(먼지, 흙, 머리카락 등)을 제거할 수 있다. Zebra, Fuji 등의 일부 매트 제조업체는 자체적으로 걸레를 만든다. 굴절된 손잡이가 달린 걸레를 사용하면 매트 끝부분에서 방향을 전환하기 수월하다.
대걸레로 주짓수 매트 청소하는 방법
청소를 할 때 앞뒤로 문지르는 동작을 하지 않는다. 걸레로 앞으로 쭉 연속적으로 이동을 해야한다. 매트 가장자리에서 걸레의 먼지를 떨어 뜨린 후 다음 경로를 청소한다. 매트에서만 사용하는 전용 걸레를 준비하라. 다른 장소에도 함께 사용하는 걸레로 매트를 청소하지 말아야 한다. 얼룩이 생기지 않도록 작고 마모성이 없는 브러시 또는 걸레가 필요하다.
퍼즐 매트를 청소하는 방법
퍼즐로 된 매트는 표면을 깨끗하게 청소하기 위해 가끔씩 떼어놓는 것이 좋다. 일부 체육관은 정기적으로 매트를 분해하고 압력을 가하여 외부를 닦는다. 수압때문에 매트가 손상되지 않아야 한다. 분해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정용 체육관으로 적합하다.
매트 스팀 클리닝
몇몇 사람들은 매트에 스팀 청소기를 사용하면 좋다고 주장한다. 그 사람들은 한달에 한,두번 그렇게 청소를 한다. 선택사항이지만 매트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열로 인해 손상이되거나 뒤틀리는 성분인 매트에서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제조업체에 먼저 확인 후 사용을 해야한다.
표면을 청소하는 방법
복싱 링을 본적이 있다면 매트 표면이 어떠한 사유로 인해 얼룩이 지고 먼지가 쌓인 후 시간이 지나 변색되는 것을 알 것이다. 청소를 할 때 당연히 해야하는 것이지만 사소한 것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하여한다.
빗자루나 진공 청소기로 건조한 물질을 제거하는 것을 시작한다. 그리고 얼룩과 먼지를 제거한 후 색상을 다시 생생하게 재현해야 한다. 몇몇 사람들은 카펫에 사용되는 보닛 클리너 같은 것을 사용하기도 한다. 보닛 클리너는 세척액에 담근 스피닝 패드를 사용한다. 세척액은 Peroxy 세척과 같은 것을 사용하면 된다. 저압에서 물로 헹구어 마무리를 하면 되고 비눗물과 부드러운 강모 브러시로 깨끗한 얼룩을 확인할 수 있다. 스팀 청소기를 사용할 수도 있고 원한다면 방수포를 제거하고 바깥쪽으로 걸어 건조시킬 수 있다.
더 많은 청소 팁
- 매트에 이음색 또는 갈라진 부분이 있으면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으므로 깨끗하게 청소해야한다.
- 매트가 벽과 맞닿는 모소리 부분도 청소해야한다.
- 걸레질, 청소 또는 진공 청소 작업에 관계없이 텍스처가 있는 경우 파인 부분을 잘 청소해야한다.
얼마나 자주 청소를 해야하나?
어떤 사람들은 훈련 전후에 매트를 청소해야하는지 의문을 가진다. 하지만 롤링 세션(수업시간)마다 청소를 하는 것이 가장 좋다. 좁은 매트의 경우는 오래 걸리지 않지만 넓은 매트의 경우 조금 힘들 수 있다. 청소 후 말리기 위해 수업 1시간 전에 하는 것이 가장 좋다.
모든 사람이 함께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청소를 하는 시간과 속도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는 일주일 내내 번갈아가며 청소를 할 수도 있다. 얼룩이 스며들기전에 가능한 빨리 청소를 해야한다. 세척액은 재사용하지 말고 걸레 패드를 정기적으로 세척해야하고 도복 역시 수련 후 세탁해서 입어야한다.
개인 위생
롤링하기 전에 도복을 깨끗하게 세탁해야한다. 필요에 따라 샤워를 하라. 일부 체육관은 비눗물로 채워진 작은 욕조가 있어서 롤링하기 전에 발을 빠르게 씻을 수 있다.
결론
매트를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은 기본적이고 필수사항이다. 자부심을 가질 수 있는 건강한 연습공간을 위해 시간을 할애하여 약간의 노력을 기울여야한다. 깨끗한 매트위에서 신선한 냄새가 나는 것이 좋지 악취가 나는 것은 누구나 싫을 것이다. 또한 몇주동안 훈련을 못하게 하는 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으니 안심하며 수련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