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 수련을 롱런하기 위해 필요한 200% 회복법

0
1742

리커버리에 대한 설명을 하기에 앞서 일반적인 답변을 먼저 하자면 회복을 하는 기간 동안 가능한 자주 훈련을 해야한다. 회복기간은 치료, 연령, 훈련과 어떤 일상생활을 하느냐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이다. 회복이 되는 것이 나이에 비례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나이가 들어가고 직업적인 부분과 가족에 대한 책임감으로 바빠지는 경우가 많다. 이는 회복을 위한 시간과 에너지가 ‘주변환경’에 의해서 차이가 있지 나이 때문에 회복이 늦어지진 않는다. 젋은 사람의 경우 나이가 많은 사람들에 비해 충분한 휴식을 취함으로서 책임감과 스트레스가 적기 때문에 더 빨리 회복하게 된다.

충분한 휴식이 회복을 위한 처방

수면은 만병통치약

주짓수 리커버리(회복)을 위한 두가지 무료 옵션은 스트레칭과 수면이다. 권장되는 수면시간은 7~9시간이며 충분한 수면은 육체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면에서도 필수요소이다.

“적절한 수면량을 충족한다면 우리 몸은 만족할 것이다.”

수면 부족은 회복을 위한 영양공급에도 영향을 미친다. 충분하지 못한 수면은 식욕을 억제하며 몸이 회복할수 있는 영양소를 부족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주짓수는 ‘단순히 동작을 연습하는 무술(스포츠)’이 아니다. 기술을 배우고 적절히 사용하기 위해서 맑은 정신을 가지고 있어야한다.

스트레칭은 부상예방과 회복에 좋다.

수업이 끝날 때, 또는 끝나고 스트레칭을 해야한다. 특히 주짓수 수련을 하면서 많이 사용하는 신체 부위를 스트레칭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요가의 호흡법과 명상은 마음을 정화하는데 좋은 수련법이다.”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것은 회복에 매우 중요하다. 가능한 많은 식품을 섭취하고 밀가루 음식과 설탕을 삼가하라.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건강을 위해 다양하게 식단을 생각하면서 섭취하지만 우리 몸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섭취하기에는 부족하다. 부족한 영양소를 채우기 위해서는 종합 비타민이 필요하다.

다양한 종류의 야채와 충분한 양의 단백질을 섭취하라. 하루에 체중의 75~100% 단백질(g)을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하루 종일 유지하는 수분량인 최소 3L(여성), 4L(남성)를 유지하고 있는지 돌아보자. 2시간마다 마셔야 수분을 보유할 수 있다. 흘리는 땀(수분)의 양에 따라서 주짓수 수업 후 전해질 식품으로 수분을 보충하면 좋다. 근육 회복을 위해서는 아미노산을 섭취하면 된다.

어떤 스트레칭이 회복에 좋은가?

PEMF 요법

척추 교정 지압 요법

마사지

한방(침술,부항 등)

얼음 목욕/냉수 샤워

CBD 오일

사우나

한 달에 한번 마사지를 받는 것을 추천한다. 몸의 컨디션을 알 수 있고 뭉쳐서 풀어줘야하는 부위들을 풀어주기에 셀프 마사지는 한계가 있다. 자신의 상황과 몸 상태에 따라 빈도 수와 부위를 결정해야 한다.

근력운동을 해야한다.

근력 운동은 회복 해주는 것이 아닌 신체를 강하게 유지하여 부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추천한다. 자신의 신체와 일정, 경제적여건에 따라 가장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고 정기적인 적절한 운동으로 건강해지고, 강해지며, 회복이 되었다고 느끼면 ‘어떤 운동’이 자신에게 효과적인지 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