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완기는 존 플랭클(John Frankl) 교수 휘하의 브라질 주짓수 블랙벨트이자 페더급 부문의 최고 선수이며 한국에서 나온 최초의 하이엔드 경쟁자 중 한 명이다. 채완기는 서브미션 위주의 게임과 IBJJF 런던 윈터 오픈, UAEJJF 아부다비 그랜드 슬램 투어, 힉슨 컵과 같은 중요한 시합에서 우승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채완기(Wanki Chae)
이름 : 채완기
별칭 : N/A
계열 : 미츠요 마에다 > 카를로스 그레이시> 카를로스 그레이시 주니어 > 호베르토 마이아 > 존 플랭클 > 채완기
체급 : Peso Pena (70,00 kg / 154.5 lbs)
선호하는기술 : Berimbolo
소속팀: 비스트주짓수 / 존 플랭클 주짓수
Main Achievements:
- IBJJF London Winter Open Champion (2018)
- IBJJF London Fall Open Champion (2015)
- UAEJJF Abu Dhabi Grand Slam, Tokyo Champion (2017)
- Rickson Cup Champion (2016)
- IBJJF Asian Open 2nd Place (2016)
- IBJJF American Nationals 2nd Place (2015)
- UAEJJF Abu Dhabi Pro 2nd Place (2018)
- UAEJJF Abu Dhabi Grand Slam, London 2nd Place (2018)
채완기의 생애
채완기는 1987년 6월 25일 대한민국 서울에서 차로 1시간 거리인 포천이라는 마을에서 태어났다.
대한민국은 합기도, 태권도와 같은 대중적인 무술이 탄생한 세계 최강의 무술 온상 중 하나이다. 대부분의 한국 청소년들은 이러한 무술을 일찍부터 접하게 된다. 14세에 무술 수련을 시작해 두 무술 모두 블랙벨트가 된 채완기도도 마찬가지였다.
당시 국내에서 몇 안 되는 주짓수 블루벨트 중 한 명이었던 동료 합기도 수련 파트너를 통해 15세 때 주짓수를 알게되었다. 그는 즉시 주짓수의 역동성을 좋아했고, 정기적으로 훈련을 시작했으며, 나중에 한국 최초의 그래플링 프로그램 중 하나를 개발한 선구적인 블랙벨트 존 플랭클의 학생이 되었다.
처음부터 채완기는 풀타임으로 훈련하기로 결정했고, 스포츠에서 위대함을 이룰 것이라고 믿었다. 2014년 6월 13일 지도자인 존 플랭크로부터 주짓수 블랙벨트를 사ㅏ사 받았고 빠르게 아시아 프로 대회의 선두 선수 중 한 명으로 자리매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