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글

Home 주짓수소식 뉴스 KKJF(한국키즈주짓수협회), 키즈주짓수지도자 민간자격증 등록 승인!

KKJF(한국키즈주짓수협회), 키즈주짓수지도자 민간자격증 등록 승인!

0
179
한국키즈주짓수협회 이헌준대표 [사진=조준서 사진기자]

새로 창립된 한국키즈주짓수협회 자격증 연수회를 통해 키즈주짓수 교수법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한국키즈주짓수협회는 이헌준(現 OSJ 청라 주짓수 관장), 강용희(前 일본 주짓수연맹 심판),최은경(前**구립어린이집 원감,경희대 유아교육 석사) 김광진(現 옥수 주짓수 관장), 임명호(現 구월 건 주짓수 관장) 등 5명의 키즈 주짓수 교육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설립되었다.  이 협회는 민간 자격증 승인을 받았으며, 공동 연구를 통해 첫 키즈주짓수 지도자 연수회를 오는 9월에 개최할 예정이다. 

한국키즈주짓수협회 강용희 부대표 [사진=강용희 부대표 제공]

이헌준 대표 인터뷰 내용

Q.안녕하세요! 대표님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한국키즈주짓수협회 대표 이헌준이라고 합니다. 저도 현재 주짓수 도장을 운영하는 지도관장으로만 활동을 하다 이렇게 단체를 만들고 대표라고 하니 많이 어색합니다. 주짓수 수련은 약 16년 정도 수련했고 IBJJF black belt 1단입니다. 어릴 때 합기도를 했었는데 사범 생활, 해외 파견 사범, 영어 체육 강사 등 아이들 지도한 지는 10여 년이 훌쩍 넘는 것 같습니다. 개인 도장은 현재 한 지역에서 만 8년째 운영하고 있는데 주짓수로 아이들 지도한 지가 10년 가까이 되어가네요.

Q.대표님 개인적으로 주짓수를 시작하게 된 계기와 지금까지의 여정을 간단히 소개해 주세요.

대학 시절 유도 동아리에서 알게 된 외국 친구의 소개로 처음 압구정동에 위치한 주짓수 도장을 알게 되어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첫 수련 날 개인적으로 어릴 때 다양한 무도를 해본 경험 때문에 의기양양하게 주짓수에 도전했지만, 대련 시간 동안 여자 선배 수련생에게 단 시간에 많은 탭을 치게 되어 주짓수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되었습니다. 이후 블루벨트를 받을 즈음 도장을 한번 운영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고, 경력이 짧아 훗날을 기약하며 직장 생활과 주짓수 수련을 병행했습니다. 2016년에는 인천에 개인 도장을 오픈하게 되었고, 일본에 거주하시는 지도자분의 소개로 국내 한 주짓수 단체에서 심판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IBJJF 서울 대회 심판과 심판위원장으로 위촉되어 약 2년간 IBJJF 룰 교육과 심판 양성 과정에 참여하기도 하였습니다.

Q. 한국키즈주짓수협회를 창단하게 된 계기와 배경은 무엇인가요?

제가 주짓수를 처음 시작할 때(2008년) 수도권 내 주짓수 도장이 몇 개 없었고, 국내 주짓수 1세대 분들이 개인 도장을 막 오픈하기 시작하던 시기였습니다. 대부분의 교육이 성인 중심의 정통 브라질리언 주짓수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약 3~4년 후인 2012년쯤부터 키즈주짓수와 유소년 주짓수라는 개념이 조금씩 등장하기 시작했지만, 도장 운영 방식에 대한 정보 공유가 전부였고, 아이들을 위한 주짓수 교수법에 대한 정보는 전무한 상태였습니다. 이러한 갈증을 느끼고 2013년, 키즈주짓수를 배우기 위해 미국 LA로 날아가 현지 주짓수 도장의 키즈 클래스와 유아 체육 업체를 방문하여 수업을 청강하고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2016년 제 주짓수 도장을 오픈하게 되었는데, 미국 시장과 한국 시장은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국내 실정에 맞게 준비하고 적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사이 국내에서 키즈 주짓수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을 보았고, 2020년쯤 키즈 주짓수 교수법에 관심 있는 몇몇 관장님들과 소통이 이루어지면서 이 분야의 전문가들과 더 다양한 연구와 소통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어 단체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전국에 키즈주짓수 관련 고수 지도자분들이 많이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뜻이 맞는 지도자분들과 더 좋은 가치를 같이 만들어 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Q. 한국키즈주짓수협회의 주요 목표와 비전은 무엇인가요?

KKJF(한국키즈주짓수협회)는 국가자격기본법 제17조 1항에 따라 민간자격증을 정식 등록(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하였습니다. 우리는 국내 지도자 및 예비 지도자들을 위해 유소년에게 적합한 키즈 주짓수 교수법을 연구하고 개발하여 연수회를 통해 키즈주짓수 지도자 자격증을 발급할 계획입니다.

내년 상반기에는 KKJF(한국키즈주짓수협회)만의 대회 운영 및 심판 교육 방침을 확립하여 대한민국에서 키즈주짓수 대회 전문 단체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또한, 해외 주짓수 네트워크와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한국 대표 선발전 및 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국키즈주짓수 민간자격등록증 사진

Q. 키즈주짓수 지도자 자격증의 취득 요건과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대상: 아이들을 사랑하고 키즈주짓수 지도법에 관심이 있는 만 19세 이상 지도자 또는 예비 지도자 (단, 범죄 이력이 있는 분 제외) 현재 진행 중인 민간 자격증 키즈주짓수 지도자 과정은 크게 3급, 2급, 1급 과정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급수 별로 소정의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평가 시험을 거쳐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Q. 자격증 교육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현재 준비된 교육과정은 3급 키즈주짓수 지도법 초급과정 2급 지도법 중급과정+주짓수룰 기초교육(IBJJF) 1급 지도법 고급과정+주짓수룰 심화교육(심판교육)

*자격증 세부 내용은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서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한국키즈주짓수협회 홈페이지 https://kkjf.modoo.at/

Q. 교육 내용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IBJJF 룰북에 보면 나이별 제한되는 반칙 기술들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모플라타, 암트라이앵글, 길로틴 등 척추나 관절이 손상될 수 있는 기술들은 배제되어 있는데요. 그만큼 아이들의 안전에 만전을 기할 수 있어야 하고요, 나이별, 수준별 아이들 눈높이에 맞는 적절한 지도 방법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심판양성 과정에서 교육생분들이 헷갈리는 부분이 많은데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이론과 실습 과정을 준비하고 주짓수 룰은 기본 IBJJF룰로 기준을 삼지만 KKJF자체적으로 위험하다고 생각되는 기술들은 배제하면서 심판 교육을 할 계획입니다

2019년 IBJJF 서울오픈 주짓수대회 심판 활동 모습. [사진=이헌준 대표]

Q. 한국키즈주짓수협회에서 계획 중인 주요 활동이나 행사는 무엇인가요?

단기적으로 본 협회 주관하는 키즈주짓수지도자 민간자격증 연수회 9월 말에 처음 진행할 예정이고요. 반응이 좋으면 연말까지 매달 1회씩 진행해 볼 계획입니다. 내년 상반기부터 키즈부만 전문으로 운영하는 주짓수대회를 수도권에서 처음 개최하려고 계획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협회를 확장하기 위한 계획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키즈주짓수지도자 자격증 연수회가 시작되면 여러 지도자분들을 뵙게 될 텐데 그 과정에서 좋은 인연들을 만날 수 있을 거라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협회의 확장보다도 규모가 작아도 내실이 알찬 단체가 되는 게 우선이기에 초기에는 양질의 교육과정을 만들고 교육하는 데 중점을 두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독자들이나 한국키즈주짓수협회에 관심을 가져주시는 분들께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국내 주짓수는 보급된 지 20여 년이 지나면서 이제 매니아층을 넘어 대중적인 운동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한때 소수의 열정적인 팬들이 어렵게 정보를 찾아 배우던 주짓수는, 지금은 인터넷 검색만으로도 지역 내 여러 주짓수 전문 도장을 쉽게 찾을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특히 초등학생을 둔 학부모들 사이에서도 주짓수는 다른 무도와 동등하게 인식될 만큼 키즈 주짓수의 인지도가 크게 상승했습니다.

이에 발맞춰 본 협회는 2024년 5월, 국가자격기본법 제17조 1항에 따라 민간자격증을 정식 등록(주관부처: 문화체육관광부)하였으며, 올해 9월 말에는 처음으로 자격증 연수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주짓수 기술은 여러 네트워크의 스승님들로부터 잘 배워왔지만, 어린아이들을 지도하는 방법에 어려움을 겪는 지도자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대회 심판을 교육하고 관리하는 과정에서 일부 지도자들이 주짓수 룰을 잘 이해하지 못한 채 학생들을 지도하거나 심판에게 무례하게 항의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취업이나 주짓수 도장 창업을 꿈꾸는 예비 지도자들에게 더 나은 교육적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오랫동안 연구원들이 시행착오와 고민을 거쳐 본 협회와 교육 과정을 마련했습니다. 혼자서는 이루기 어려운 일도 함께 고민하고 소통하다 보면 더 크고 좋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신념으로 이 과정을 준비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함께 성장하고 싶은 지도자 및 예비 지도자분들을 환영합니다. 한국키즈주짓수협회에서 다년간 고민하고 응축된 키즈주짓수 지도 교수법을 제시해 드리겠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