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상은 서인석 관장이 인스타그램 스토리에서 언급한 개념, 전략 설명이 좋다고 추천한 영상이다.

‘노기 주짓수’란 도복 없이 실시하는 주짓수 경기를 말하며 이 분야에서 고든 라이언의 인사이드 캠핑이 대중화되는 과정은 많은 주목을 받았다. 고든 라이언은 그의 독특한 경기 스타일과 전략적인 플레이로 주짓수 세계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고든 라이언의 인사이드 캠핑은 상대의 움직임에서 어려움을 직면하게 될 때 주요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역할을 하며, 다양한 포지션과 옵션을 제공한다. 이와 비교하여, 호저 그레이시의 가드 플레이는 도복 주짓수에서 주로 사용되는 기술이다. 호저 그레이시는 가드 플레이를 통해 상대방을 컨트롤하고, 다양한 서브미션 기술로 이어지는 기회를 만들어낸다. 상대방의 공격을 방어하고, 동시에 자신의 공격 기회를 창출하는 데 탁월하다.

이 두 선수의 플레이를 분석하면, 노기 주짓수와 도복 주짓수에서 각각 어떤 전략과 기술이 효과적인지를 알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주짓수가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그리고 미래에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를 예측해 볼 수 있다.

이 분석 영상은 영어로 제작되었지만, 유튜브의 자동번역 기능을 이용하면 한국어로도 감상할 수 있다. 더욱 자세한 내용과 분석은 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