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 체육관은 몸풀기 스트레칭을 하는 과정 중 드릴(Drills)이 포함된다. 드릴의 종류 중 애니멀플로우와 흡사한 동작들이 많다.
애니멀플로우는 매우 특별한 네발기기 훈련이다. 양손과 양발이 지면에 닿고 다양한 저항과 동작 경험을 통해 움직임을 만들며 훈련한다. 이러한 훈련은 관절 가동성, 기능적인 능력, 몸을 활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인지기능의 향상까지 증가된다. 근육 사슬을 이용해서 다각도, 다방향의 움직임은 동물로서의 인간의 능력을 한층 올려준다.
애니멀플로우는 연결(Connection), 퍼포먼스(Performance), 회복력(Resilience), 공동체(Community) 4가지 지주로 만들어져서 새로운 신체를 만들어준다.
연결(Connection)
자기 신체에 집중하고 주체적으로 움직임을 통제하며 마음챙김, 인지능력 및 고유수용성 감각을 촉진한다.
퍼포먼스(Performane)
근력, 파워, 지구력, 유연성 등 다양한 신체능력 중 한 두가지에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생체운동 능력을 향상시킨다. 애니멀플로우는 모든 생체운동 능력을 접착제처럼 사용한다.
회복력(Resilience)
새로운 플로우는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다. 새로운 것에 대한 낯설음은 스트레스 요인이 되지만 이를 적응하고 반복하여 극복한다면 인체의 모든 시스템이 적응하고 반응한다.
공동체(Community)
자기초점연습은 지지해주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음으로써 유익하고, 42개국의 커뮤니티가 함께 수련을 하며 즐거운 플로우를 공유하고, 함께하며 즐길 수 있다.
UFC 시 선수인 코너 맥그리거(Conor Mcgregor) 또한 훈련 중 애니멀플로우 훈련한다고 한다.(하단 링크 참조), 격투기 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테니스 선수인 노바크 조코비치(Novak Djokovic) 또한 애니멀 플로우를 훈련한다고 알려졌다.
주짓수를 수련하는 사람뿐 아니라 모든 선수들과 일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운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