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터플라이 가드 최고의 선수들이 알려주는 4가지 기술들 알아보자! 

0
2470

버터플라이 가드는 주짓수에서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오픈 가드 중 하나이다 . 우리 몸의 가장 강한 부분인 다리를 이용하여 상대방을 당기고, 들어 올리고, 균형을 깨뜨리기 때문에 자신보다 큰 상대를 포함한 모든 체급의 상대에게 사용한다. 현재까지 버터플라이 가드는 엎드린 자세에서 자신보다 무거운 상대를 쉽게 들어 올리고 스윕 할 수 있는 방법을 고려할 때 가장 효과적인 가드 중 하나로 간주된다.

앉은 상태의 오픈 가드 포지션(싯팅가드)에서 시작하여 상대방에게 접근하거나 그 반대로 접근하면 다른 상체 컨트롤과 함께 훅을 넣을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린다. 이 훅은 상대방의 상체를 컨트롤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그립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상대를 더 쉽게 끌어당길 수 있다.

또는 훅을 상체 그립과 함께 사용해 상대방의 균형을 잡아 넘어지게 할 수 있다. 주짓수의 Kuzushi로 알려져 있다. 손싸움은 버터플라이 가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버터플라이 훅과 함께 상대의 상체와 그립을 연결시키는 것은 기본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적극적으로 상대를 밀고 당기고 공격을 설정하고 균형을 쉽게 맞추기 위해 갈고리를 활용하는 것도 중요하다.

최근 버터플라이 가드는 레그 락의 활용으로 인해 광범위한 인기를 얻고 있다. 싱글 X-가드에서 전환에 사용할 수 있다. 앉은 자세에서 공격적으로 수행하면 최고의 컨트롤을 얻기 위해 테이크다운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유명한 주짓수 선수인 고든 라이언 (Gordon Ryan)은 버터플라이 가드를 활용하여 숄더 크런치스미 스윕을 사용하여 대회를 휩쓸었다. 마르셀로 가드시아(Marcelo Garcia)와 고든 라이언(Gordon Ryan)과 같은 유명한 주짓수 선수들은 이 기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늘 버터플라이 가드의 4가지 공격과 전환을 공유해본다.

1) 숄더 크런치 스미 스윕

고든 라이언(Gordon Ryan)은 ADCC 2019 에서 BJJ의 전설인 Marcus Almeida와의 경기에서 숄더 크런치 스미 스윕을 사용하여 최고의 컨트롤을 했다. 반대쪽으로 떨어지는 팔 끌기. 고든이 강조한 암드래그와 훅으로 상대를 끌어당긴 뒤 자세를 취한다.

상대방이 당김으로 넘어진 후 반응으로 손을 올린 후에 적용된다. 선점한 어깨 크런치의 핵심은 머리를 상대방 옆에 두고 손을 고정하고 팔꿈치가 천장을 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일단 세팅되면 상대를 반대편으로 쓸어 넘기기 위해 훅으로 차기 전에 어깨 크런치를 적용하는 높은 팔꿈치를 유지하는 것이 필수이다.

2) 버터플라이 스윕과 길로틴

마르셀로 가르시아는 2000년대 초반부터 2010년까지 서브미션 그래플링에서 활약을 펼친 것으로 유명했으며, 특히 버터플라이 가드를 활용했다. 비디오에서 마르셀로는 버터플라이 가드로 두 가지 기술을 보여준다. 첫 번째는 기본 버터플라이 스윕이고, 두 번째는 길로틴초크이다.

Marcelo는 한 손으로 상대방의 목을 잡고(칼라 타이) 다른 한 손으로 삼두근을 제어하는 ​​기본 버터플라이 스윕을 한다. 그 후 상대를 스윕하기 위해 위해 버터플라이 훅을 차면서 몸 옆으로 착지하고 탑 하프 가드에 착지하고 체중을 떨어 뜨려 기존 포지션을 유지한다.

길로틴 초크는 상대방이 팔을 바닥에 대고 엉덩이를 떨어뜨려 스윕을 방지할 때 사용한다. 목을 아래로 누르고 위로 올라가 길로틴을 걸라고 이야기한다. 그 후 버터플라이 훅을 하프 가드로 전환하여 길로틴을 건다.  

3) Butterfly Guard 서브미션

서브미션은 리어네이키드 초크, 보우 앤 애로우 초크와 같은 일반적인 것과 함께 버터플라이 가드에서 매우 효과적인 전환이다. 비디오에서 Evolve Fight Team의 BJJ 세계 챔피언 Teco Shinzato 는 버터플라이 가드에서 트랜지션을 사용할 수 있는 5가지 서브미션을 시연한다. 5개의 서브미션은 순서대로 다음과 같다. Armbar, Omoplata, Triangle Choke, Kneebar Submission 및 Straight Ankle lock

4) 싱글 레그 X 엔트리

Aaron Benzrihem은 버터플라이 가드의 싱글 렉 x-엔트리 3개를 보여준다. 버터플라이 가드는 다양한 싱글 렉 x-포지션을 허용하는 다목적 시작 오픈 가드 포지션으로 편리하여 사용자가 다양한 레그 락을 쉽게 수행할 수 있다. 버터플라이 가드의 단순함은 상대를 당기고 다리를 감싸기 위해 kuzushi를 적용하여 앉은 자세에서 전환하는 것을 적절하게 더 쉽게 만든다.

결론

결론적으로 버터플라이 가드는 실행이 간단하고 공격과 수비 진입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그러나 위대한 마르셀로 가르시아의 조언대로 버터플라이 가드를 공격을 위한 도구로 사용하고 상대를 뒤쫓는 것이지 그 반대가 아니다. 다목적 버터플라이 가드는 싱글 렉 x-가드, 서브미션, 스윕, 크런치 및 레그 락을 설정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레그 락이 이제 현대 그래플링 메타의 일부가 된 것을 고려하면 버터플라이 가드를 레퍼토리에 추가하고 그것이 게임을 어떻게 발전시키는지 확인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