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코(Teco Shinzato – 2X BJJ World Champion)와 아미로(Almiro Barros – BJJ World Championship – 은메달리스트)의 에볼브 유니버시티에서 소개하는 알아두면 좋은 5가지 암바 이스케이프 방법.

  1. 암바가 걸린 팔의 손으로 자신의 깃을 잡고 반대쪽 손으로 손목 깃을 꼭 쥔채로 싯업을 하면서 양쪽 다리를 크게 찬 후 일어나면서 상대방과 가까운쪽 다리를 빼면서 반대발로 베이스를 잡은 후 팔을 빼낸다.(Video Time : 0:25)
  2. (1)번과 같이 자신의 깃과 반대쪽 손목 깃을 잡고 손목을 잡은 손으로 얼굴을 감싸고 있는 상대방의 다리를 밀어낸 후 머리 아래로 내리면서 그 위로 브릿지한다. 브릿지로 상대방의 다리를 누르면서 올라가다 상대방의 몸쪽으로 몸을 돌린다.(Video time : 0:36)
  3. (1)번과 같이 자신의 깃과 반대쪽 손목 깃을 잡는다. 손목을 잡은 손으로 자신의 몸쪽에 있는 상대방 다리를 아래로 내리면서 다리로 걸고 (2)번과 같이 다리를 내리고 그 위로 브릿지 한 후 몸을 상대방쪽으로 돌린다. (Video Time : 0:44)
  4. 암바가 걸린 팔의 손으로 자신의 반대팔(이두근)을 잡고 잡은 팔의 손으로 상대방의 다리를 잡고 (1번)과 같이 다리를 크게 차면서 일어서면서 상대방 몸쪽으로 자신의 몸을 돌린 후 다리로 베이스를 잡고 팔을 빼낸 후 롱스텝을 이용해 사이드 컨트롤 포지션을 한다.(Video Time : 0:50)암바가 걸린 팔의 손으로 자신의 깃을 잡고 반대쪽 손으로 손목 깃을 꼭 쥔채로 싯업을 하면서 양쪽 다리를 크게 찬 후 일어나면서 상대방과 가까운쪽 다리를 빼면서 반대발로 베이스를 잡은 후 팔을 빼낸다.(Video Time : 0:25)
  5. 암바에 걸려 팔이 펴질 때 몸을 머리쪽으로 돌리면서 자신의 몸을 뒤집은 후 상대방의 뒤쪽으로 이동한 후 사이드 컨트롤을 잡는다.(Video Time : 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