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는 계속 성장하는 스포츠이며 블랙벨트 이후에도 높은 레벨의 새로운 기술이 계속 등장한다. 아래 기술은 기존의 가드 기술들을 선수들이 개발한 기술 5가지를 소개한다.
라펠가드(Lapel guard)
키난 코넬리우스가 개발한 라펠 가드는 스파이드 가드의 변형으로 상대방의 팔을 발로 컨트롤하기 위해 하나의 라펠을 잡고 유지하는 기술이다. 위 비디오에서 상대를 공격하거나 스윕을 할 때 여러가지 셋팅과 스윕을 할 수 있다고 알려준다.
갤럭시 가드(Galaxy guard)
갤럭시 가드는 2013년에 브라울리오 에스티마가 호돌프 비에라와 메타모리스 슈퍼 파이트(Metamoris super fight)에서 선보인 가드 기술이다.
브라울리오는 그레이시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수년동안 이 가드를 연구했고 이를 갤럭시가드(GALAXY GUARD)라고 부르기로 했습니다.”
“저는 경기 시간이 길었던 메타모리스 경기에서 체중차이와 손 부상을 극복하기 위해 필요한 순간 단 한번 이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갤럭시 가드는 상대의 압박을 방어하고 여러가지 유형의 가드 플레이를 위한 공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다. 상대방의 베이스를 무너뜨려 확보한 공간을 이용해서 어떤 기술도 나올 수 있다.
데라히바 앵글 락(De La Riva ankle lock)
카이오 테라가 처음 개발하였지만 산테리 릴리우스가 유럽 챔피언십에서 이 움직임을 성공적으로 사용하며 이슈가 되었다. 그는 오픈 가드 선수이며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데라히바 앵글 락은 저에게 아주 흥미로운 공격이며 이후에도 계속 사용하고 싶은 기술입니다.
렉킹 볼 패스(The wrecking-ball pass)
키난 코넬리우스의 또 다른 스페셜 기술이다. 미야오 형제에 대항해 이 패스가 나왔을 때 많은 사람들이 기뻐했다고 한다. 서로를 배려하는 스파링에서 보다 이기기위한 시합에서 사용해야한다. 상대방에게 강한 압력을 가하고 싶을 때 쓰기 좋은 기술이다.
Shin-on-shin guard
Part 01
Part 02
BJJ Scout에서 자세히 설명을 한다. 마이클 니콜리니는 이 가드를 사용해서 상대를 성공적으로 스윕하였다. 그리고 그 비밀을 지금 밝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