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형태의 명상, 주짓수

0
1906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마음가짐을 가지는 것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산만해지는 수 많은 사람들은 마음으로부터의 평화를 찾기 위한 방법을 찾기 시작하였다.

매일 스마트폰, 태블릿 PC, 노트북 및 TV에 노출되어 지속적으로 정보와 새로운 소식을 접한다. 너무 많은 정보가 빠른 시간에 전달외서 결과적으로 집중력을 잃는 사태에 벌어진다. 이런 현상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명상 방법 또는 명상음악 등의 명상을 배우려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늘어나고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명상은 정신적으로 차분하고 정서의 안정을 위해 집중력과 주의력을 향상시켜 준다. 주짓수를 수련한 사람이라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명상의 이점을 알고 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

지금 이순간

스트레스 감소, 불안, 우울 증상 및 전반적인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가 되는 느낌은 주짓수 또는 명상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 중 일부일 뿐이다.

주짓수 수련은 다방면에서 명상과 매우 유사기 때문이다.

주짓수를 수련하는 사람이라면 알겠지만 롤링을 할 때 그 “순간”에는 온전히 자신만이 존재하고 그 게임에 집중한다. 공격을 시도하던 살아남기 위해 노력하든 외부의 어떤 방해요소가 없다. 매트에 있을 때는 학교, 직장, 시험 또는 가족 생활의 문제 등 다양한 골치거리에들에서 수만킬로는 떨어져 있다. 잠시동안이라도 이런 골치거리들에서 벗어나면서 해방감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마음가짐을 갖는 것과 명상을 통해 무언가를 얻는 것을 좋아하지만 결코 연습은 하지 않는다. 해야할 일이 늘, 항상 있기 때문에 매주 정기적으로 시간을 내어 하기 어렵다.

주짓수 수업은 매주 같은 시간에 이루어진다. 평균적으로 주 2~3회정도 수련을 한다. 이와 같이 수련을 위한 규칙적인 시간을 가진다는 것은 주짓수를 통해 마음을 챙길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소중한 혜택은 주짓수를 수련하지 않는 사람들은 가질 수 없다.

롤링의 힘

다른 사람과 스파링을 하는 것은 놀라운 경험이며 일반적으로 보통 사람들은 처음 주짓수 스파링을 하면 이상하고 어색한 느낌이 든다. (특히 Gi를 입었을 때)

우리가 스파링을 할 때 상대를 이기기 위해 노력하는 동시에 좋은 포지션을 빼앗기지 않거나 서브미션을 걸리지 않으려고 하고 대부분 우리는 주의를 하면서 한다.

정기적으로 체육관 수업은 45분정도 걸린다.(준비운동, 드릴 제외) 운동 직후에 운동으로 인해 엔돌핀이 돌면서 즐거운 기분을 느낄 수 있는 “혜택” 또한 느낀다. 이 혜택은 순간적인 것이 아닌 소중하게도 장기적으로 받을 수 있는 아래와 같은 혜택이 있다.

  • 전반적인 스트레스 감소
  • 웰빙의 물리적 감각
  • 전반적인 불안 감소
  • 우울 증상 감소
  • 학습 및 자기 개선에 대한 관심 증가

모든 사람이 주짓수의 혜택을 경험하고 있다고 느끼지는 않는다. 그러나 명상을 하고 있지 않다면 주짓수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들을 생각하면서 수련에 임해보자. 

거의 모든 사람들이 명상으로 얻을 수 있는 마음의 평화를 얻고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육체적으로 강인해지고 상대를 제압할 수 있는 방법까지 배울 수 있는 “혜택”을 얻을 수 있다.

-Guest post by Ron @ Breakinggrip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