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인들이 하프가드에서 가장 많이 실수하는 4가지 실수를 알아보자.

1. 어깨가 땅에 닿아있고 상대에게 제압되어 있는 상태.(Bad body Position)
– 자신의 몸이 땅에 닿아 있으면 힘이 들어가지 않아 어떠한 압박도 줄 수 없다. 베이스가 없기 때문에 빠져 나오기가 힘들다.
→ 스테판 케스팅 사범의 경우 머리를 상대의 가슴 밑. 명치정도에 위치하고 한쪽팔로 허리를 감싼다. 그리고 다른 한쪽팔은 ㄴ자로 만들어 팔꿈치로 베이스를 잡는다.(기본세팅)

2. 다리로 훅을 걸어라.(Bad Legs Position)
– 많은 사람들은 잊어버리곤 한다. 하드가드에서 다리의 훅을 걸 때는 상대의 다리보다 위에 있어야한다. 아래에 있을 시 패스 당하기 마련.  어느쪽 다리건 상대의 다리가 넘어가는 방향으로 훅을 걸고 어떤 다리로 걸지 선택은 자유. 자신이 하려는 기술에 따라 다리 방향을 정해야 한다.

3. 상대가 가까이 붙게 하지말고 그립 싸움을 하라.(Not Gripped)
– 좋은 포지션을 잡았고 베이스(사이드로 누워있는 자세)를 잘 잡았다 하더라도 겨드랑이와 목이 제압되면 좋은 포지션이라 할 수 없다.
– 상대방이 제압을 하려할 때, 그립 싸움을 해야한다. 한팔로 상대의 손목, 팔꿈치, 팔뚝을 제압하며 그립싸움을 하라. 한쪽 팔을 제압을 했다면 다른 팔로 상대의 겨드랑이를 파서 허리를 감싸라.(낮은자세)
– 때로는 상대의 팔 위로 감싸 안아서 제압한다.

4. 하프가드를 이용하라.(Not having waste varied half guard)
– 대부분의 기본 발 위치를 잡아준다. 그 다음 발을 바꾸고 자신의 무릎을 상대의 몸쪽으로 넣으며 상대의 무릎을 민다. 그러면 상대의 몸쪽에 있는 다리를 밀어 넣을 수 있게된다.(오픈/클로즈 가드로 가기 위한 패스)
– 버터플라이 패스는 상당히 유용하다. 두가지 버터플라이 패스를 소개한다.
– 첫번째 다른 방법의 패스는 버터플라이 패스이다. 안쪽에 있는 다리를 걸고 엉덩이 빼기를 한다. 바깥쪽에 있는 다리를 걸고있는 다리의 안쪽으로 넣는다. 그리고 상대의 어깨를 밀면서 탈출 할 수있다.
– 두번째 버터플라이 패스는 상대가 자신의 목과 겨드랑이를 제압했더라도 바깥쪽 다리를 상대의 다리 안쪽으로 넣고 안쪽다리와 함께 들어올려서 생긴 공간으로 클로즈가드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