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 부상 – 무릎 부상 (Knee Injuries)
(Video time 21:34)
무릎 부상은 아주 흔합니다
부상의 종류 중 첫번째 경우는 하프 가드에서 다리가 끼인 상태에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움직이려고 하면 전방 십자 인대 파열 (ACLT : Anteiro Cruciate Ligament tear)이 일어날 수 있다. 이 경우 6개월이라는 시간을 쉬어야한다.
두번째 경우는 아이러니하게도 또 다른 부상은 스윕이 일어난 후에 다리가 끼인 사람이 다리를 쫙 편 경우 다리를 잡은 사람의 무릎 인대가 파열 (knee pop) 될 수도 있다.
위 상황에서는 서로 고무줄을 타이트하게 당긴 상태이기 때문에 둘 다 부상의 위험이 있고 누가 부상을 입을지 모른다.
무릎 부상에는 몇가지 서로 다른 종류의 것이 있다. 심각하거나 혹은 심각하지 않거나.. (Video time 23:10)
- 테이크다운할 때 대퇴사두근 (Quadriceps) 가 지나치게 늘어난 (stretch) 경우 무릎에 화끈한 통증 (burning pain)이 온다. 인대 파열은 없지만 아주 아프고 부을 수 있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매트와의 충돌에 의한 근육의 타박상 같은 것으로 구조적인 손상은 없기 때문에 굳이 의사에게 갈 필요 없고 몇주면 치료됨.
- 인대 파열음이 있었따면 아주 심각하며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서 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 레그락(Leg Lock)의 경우는 암락(Arm Lock)과 느낌이 다르다 .암락의 경우에는 완전히 펴지기 때문에 아주 아프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알 수가 있다.
알렉스 우다의 경우 처음 니바(Knee Bar)에 걸렸을 때 햄스트링(hamstring)에 약간 타이트한 느낌이 있었지만 큰 통증은 없었지만 빠져 나오지 못해서 탭을 친 경험이 있다. 하지만 다음날 걸을 때 무릎에서 불편한 느낌이 들었을 정도로 느낌이 없다.
- 레그락(Leg Lock)은 아프지 않아도 빠져나올 수 없으면 탭을 쳐라.
- 레그락(Leg Lock)은 암락(Arm Lock)이나 숄더락(Shoulder Lock)과 달라서 통증이 그리 크지 않고 통증이 느껴지면 이미 늦은 것이다.
전체 파열이면 스스로 다시 붙지 못하지만, 부분 파열이면 스스로 붙을 수 있음. (Video time 25:20)
무릎 부상을 위한 훈련 변형
무릎 인대 파열의 경우 전형적인 경우는 전방십자인대 수술한 경우 수술 후 6개월 후 오는데, 경험상 그보다 훨씬 더 일찍 훈련 시작해도 된다. (Video time 25:45) 기본적으로 띠로 다리를 함께 묶고 파트너와 롤링을 함! (하체는 제한하고 상체만 훈련하는 것!) 무릎 부상 훈련 변형의 가장 좋은 방법! 이것이 엘리오 그레이시의 경우처럼 약점을 유리하게 바꾸는 기회가 될 수 있음. 다리를 묶어서 마운트로 올라가지 못하기 때문에 아래에서 살아남아야 하고 핸드 파이팅을 훈련할 수 있음.
무릎 부상은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하기 힘든 훈련의 기회를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