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짓수에서는 머리를 많이 사용합니다. 생각을 많이 하는 머리도 많이 쓰지만 이번 칼럼에서 얘기하는것은 육체적으로 사용하는 머리를 이야기합니다.
주짓수에서 머리를 사용해서 베이스를 잡고 상대의 턱을 몰아서 부드럽게 넣기도합니다.
그리고 때로는 무릎이나 팔꿈치, 심지어 다른 사람의 손에 잡히기도 합니다.
주짓수를 연습할 때 머리와 목을 위험에 빠뜨리기 쉽습니다.
이런 종류의 부상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부상을 예상하는 방법
- 훈련 파트너를 배려하고 상대에게 적의를 들어내며 힘만 쓰면서 이기려하지 말 것.
- 자신을 컨트롤하여 매너있는 플레이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 것.
- 거친 훈련 파트너를 피할 것. 일반적으로 화이트 벨트가 많지만 모든 벨트에 존재합니다.(심지어 블랙조차..) – 이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거친 파트너들에게 지도자 또는 선배들의 조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두귀(양배추귀 : Cauliflower Ear)
만두귀는 일반적으로 고통에서 시작됩니다. 만약 귀의 이상을 눈치채지 못했다면 당신은 이전에 매트를 밟아 본 경험이 없을 것입니다.
“레슬러의 귀”라고도 불리는 만두귀는 연골막(피부와 연골 사이의 결합 조직의 층)이 귀의 연골과 떨어져 혈액이나 다른 체액으로 빠르게 채워지는 것을 만들 때 발생합니다. 치료되지 않은 비정상적인 연골이 정산 연골위에 만들어지면서 연골이 수축하고 울퉁불퉁 엉성해집니다.
만두귀는 전형적으로 유체를 배수(반복적)하고 연조직을 연골에 재부착시키려는 압력을 가하는 방식으로 치료됩니다. 그것은 보장되지 않는 것이기에 시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으로 귀가 망가지는 것이 싫은데 관리하는 것이 귀찮다면 병원에 찾아가면 1만원이내의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치료를 받으면 만두귀가 부드러워지기 때문에 최소 1~2주 정도는 귀에 무리가 가지 않는 훈련을 하도록 계획하십시오. 물론 이어가드를 착용하여 훈련을 할 수도 있지만 길로틴에 대한 방비를 준비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열상
주짓수는 눈에 띄는 스포츠는 아니지만 이런 일들이 일어나곤 합니다. 아마도 여러분의 경험에서 최소 한번이상 부득이하게 머리에 팔꿈치나 무릎에 열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부위는 눈썹, 입술, 턱, 이마 또는 두피 주위이며 이곳들은 상대적으로 직접적이며 조직들의 가장자리기에 쉽게 쓸릴 수 있습니다.
단순한 상처는 밴드나 반창고로 가볍게 치료가 되지만 깊은 상처의 경우 꿰매야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주짓수를 하다가 심한 부상을 당한다면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하고 응급처리로는 비누와 물로 상처 부위를 깨끗하게 닦아내고 멸균된 거즈로 출혈을 막은 후 얼음을 대어 아이싱을 해서 팽창을 줄입니다.
찌르는 것
주짓수나 레슬링처럼 몸이 접촉을 하는 스포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것은 목이 옆으로 밀고 어깨에서 멀어지거나 뒤로 밀렸을 때 발행합니다. 갑작스러운 힘으로 인해 목에 있는 신경이 눌리거나 늘어납니다. 럭비, 축구 또는 복싱, 킥복싱과 같은 다른 무술과 마찬가지로 자주 일어나지는 않지만 유술로서의 부드러운 훈련이 아닌 딱딱하고 강하게 수련을 할 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경이 눌려지면 목 뒤쪽으로(때로는 팔 아래 손까지) 무감각해지며 찌릿찌릿한 저린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짧으면 몇초에서 몇분, 길면 며칠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치료법으로는 얼음찜질과 항염증약이 좋고 잔소리처럼 들릴지 모르겠지만 마비가 2일이상 지속될 경우는 반드시 병원을 가야합니다. 하지만 하루미만일지라도 신경과 관련된 머리와 목의 부상은 피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주짓수 수련의 목표는 장수하는 것입니다. 그러니 너무 힘들고 고통받으면 하지 마시고 휴식을 취하면서 수련을 하시길 바랍니다.
진동
어떤 한 노트에 의하면 만약 머리를 세게 부딪히거나 이상한 테이크다운으로 인해 머리를 매트에 부딪혀 뇌졸증을 겪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러니 제대로된 기술을 배웁시다.
어린이들은 뇌진탕의 위험에 더욱 쉽게 노출되어있고 뇌진탕은 기본적으로 두개골이 바닥(또는 벽)에 부딪힐 대 발생합니다. 직접적인 충격이나 목뼈의 모양의 경우에 따라 증상은 보통 두통, 흐린 시력, 과민성, 집중력 장애 및 피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뇌의 영향이 있을 경우 그로 인한 피해가 있지 않았으면 합니다.(발생 후 며칠간 어떤 효과도 발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충격을 주거나 의식을 잃은 경우 병원에 갈 수 도 있고 그렇지 않다면 육체적/정신적으로 휴식을 취해야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머리에 충격이 가해졌을 경우 한주 또는 2시간 이상은 수련을 멈추고 휴식을 하십시오.(더 길게 주짓수를 즐기기위해) 두통약을 통해서 고통을 줄일 수는 있지마 그것으로 인해 출혈의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에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등의 항염증제를 복용하지 마십시오.
절대로 여러분에게 이런일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안전하게 수련하시길 바랍니다.
O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