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파엘 멘데스의 훈련법

“저는 오픈마인드를 가지고 모든 종류의 트레이닝에 도전합니다. 심지어 그 트레이닝이 형편없어 보이더라도 한번쯤은 시도해 보려고 노력해요. 새로운 아이디어는 그런 시도에서 나온다고 생각합니다.설사 시도가 실패로 끝난다고 해도 상관없어요.나는 다음날 내 학생들에게 ‘이봐, 그 방법은 안좋아, 내가 이미 해봤어.’라고 말해줄 수 있을테니까요(웃음)”

“훈련의 대부분은 신체기능 사용을 극대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서킷 트레이닝이나 격렬한 유산소 운동같은 것은 특히 좋지요. 시합에서 기술 수준이 비슷한 사람끼리 만난다면 먼저 실수하는 사람이 지게 됩니다. 그 실수는 집중력 저하에서 비롯되고 집중력 저하는 결국 체력에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어 있거든요.”

“중량물을 이용한 웨이트 트레이닝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렇게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는 않습니다.제 목적은 제 신체를 제 의지대로 주짓수의 이치에 따라 움직일수 있는 상태를 만드는 것 이거든요. 웨이트 트레이닝 보다는 점핑 스쿼트, 메디슨볼을 이용한 푸쉬업, 밴드 트레이닝 종류를 즐깁니다.”

“점프 스쿼트는 특히 좋습니다. 저는 훈련루틴에서 그 마법같은 운동을 결코 빼놓지 않죠. 점프스쿼트를 고반복 하는것 만으로도 엄청난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 효과를 다 챙길수 있죠. 그리고 아시겠지만,도구도 필요 없습니다. 어떤 세계적인 선수도 점프스쿼트 3000번이면 겸손하게 만들수 있다고 믿어요.”

“길헤르미: 우리도 매일 겸손해 지고 말이죠(웃음)”

“하파엘: (웃음)너무 겸손해져서 문제지! 운동이 끝나면 세상에서 가장 겸손한 사람처럼 땅에 머리를 처박고 기도하는 자세로…아시겠죠?”

“길헤르미: 이것봐요, 이건 비밀인데요. 하파엘의 절을 받고 싶으면 그가 운동 끝날때 AOJ에 오면 되요.”

“푹신한 매트 위에서 최대한 다양한 각도로 점프 합니다. 멀리도,가까이도,높게도,낮게도요. 보통 로프를 통해 조절해요.눈에 보이는 기준이 없으면 나는 분명 조절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안 그런 경우가 많거든요. 이건 제 제자중 한명의 아이디어 였습니다.”

“점프를 통해 강한 근력을 얻을수 있지만 더 중요한건 착지예요. 푹신한 매트위에 착지하면서 밸런스를 잃지 않으려고 애씁니다. 쉽지 않아요. 아직도 어려워요.특히 지쳤을때는 형편없이 몸이 쏠리곤 합니다. 그걸 비디오로 찍기도 하고 직접 느끼기도 하면서 교정해 나가다 보면 어떤 자세에서든 양 발로 완벽한 밸런스를 잡는 능력이 생겨나지요. 저의 무기인 레그드래그를 위한 기본 훈련인 셈입니다. 그냥 레그드래그를 연습하는것도 기술의 디테일 향상엔 좋습니다. 반드시 해야해요!그러나 실전에선 상대가 가만히 있지 않고 저도 더 격하게 움직여야 하거든요. 그래서 격한 움직임 와중에 균형을 잡기 위한 훈련이 필요한거죠.그러다 보면 빠른 동작속에서도 균형을 잡을수 있게되고, 기술의 디테일에 신경을 쓸 여유가 생겨납니다. ‘급한’ 기술이 ‘빠른’기술이 되는거죠. 그 둘 사이의 차이를 아시겠습니까?”

“메디슨볼을 이용한 푸쉬업도 같은 맥락에서 좋습니다. 단순히 근력을 위해서라면 벤치프래스 쪽이 훨씬 도움이 되겠지요. 그러나 메디슨 볼 트레이닝은 상대를 내 팔로 눌러둔 채 중심을 잃지 않고 움직이는데 필요한 능력을 길러줍니다. 사람의 가슴보다 작고 중심잡기가 힘들거든요. 메디슨볼 푸쉬업 뿐만 아니라 그 위에서 포지셔닝 연습을 하는것도 좋습니다.짐볼로 연습들을 많이 하는데,한번 해보시면 메디슨볼 쪽이 훨씬 힘들다는걸 아실겁니다.”

“동물 드릴이요? 그야 다 중요하죠. 모두 열심히 하기는 하는데 개인적 으로는 스콜피온 드릴과 몽키드릴에 가장 많이 시간을 할에하긴 합니다.레그드래그에 가장 도움이 되거든요.베림보로를 위한 롤링에도 많은 시간을 할애 합니다.좌우롤링,콤파스드릴,벽 밟고 롤링 같은거요.”

“제자들과, 동료들과 끊임없이 교감하려 애씁니다.AOJ에서는 흰띄도 검은띠를 가르칠 수 있어요. 경직된 사승관계에서는 기술의 발전이 일어날수 없습니다.”

“제가 챔프가 될수 있었던 것은 사부님의 지도와 관심 덕이라고 봅니다.그리고 무엇보다도 같이 이 길을 걸어가는 길헤르미의 도움이 크지요. 언제든 함께 롤링할수 있는 형제가 있다는건 정말 큰 행운이지요.동기부여도 되고요. 그러니까 여러분도 집에서 티비앞에 앉아있는 형제 자매의 손을 이끌고 매트로 달려오세요.마법처럼 멋진 변화가 기다릴겁니다.”